고흥군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개최, 문화도시 지정 박차
고흥군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개최, 문화도시 지정 박차
  • 박송녀 기자
  • 승인 2022.04.18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운영계획 공유 및 문화자치 실현
고흥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개최 (사진=고흥군 제공)

전남 고흥군이 법정 예비 문화도시 지정에 박차를 가하고,‘상호 돌봄의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지난 14일 군청 흥양홀에서 문화도시 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문화도시 추진위원회(위원장 송시종)는 문화예술ㆍ돌봄ㆍ평생교육ㆍ주민 대표 등이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로 상호돌봄 문화도시의 미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검토하고, 사업 자문 및 심의역할을 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김주열 고흥문화도시센터장으로부터 문화도시 조성사업 평가 및 올해 문화도시 사업 계획의 방향성을 공유하고, 예비사업 추진계획안을 심의ㆍ의결했다.

고흥군은 2년간 문화도시 추진으로 배양된 문화력을 바탕으로 ‘상호돌봄 문화도시 고흥’이라는 비전으로 제5차 법정 예비 문화도시 지정받기 위해 군민과 함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예비도시로 지정되면 1년간의 예비사업 추진을 통해 예비사업 추진실적 평가를 거쳐 법정 문화도시로 최종 지정, 5년간 국비 100억원을 지원받는다.

군은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서 고흥 주민들이 ‘문화 모탬’이라는 이름으로 민간 협력체를 구성해 자발적으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문화모탬은 지역의 문화 기획자 양성을 위한 모탬학교 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분과별 사업의제를 발굴, 지역문제를 실험해 보는 리빙랩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송귀근 고흥군수는“문화도시는 군민주도의 사업으로 군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도시 지정에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힘을 보태 주시길 바란다”며“주민의 삶 속에 문화가 확산되고 문화를 통해 자생력을 갖춘 도시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도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통해 시민주도의 문화도시 추진을 위하여, 오는 20일 오후 2시 고흥군청 1층 우주홀에서 ‘고흥 문화도시 진단과 전망’주제로 문화도시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며, 전문가의 발제와 토론, 질의응답을 통해 문화도시 고흥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