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장흥군수, 불공정 경선으로 결국 '파행'
민주당 장흥군수, 불공정 경선으로 결국 '파행'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2.04.15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 7명 중 4명..."공정,정의 죽었다" 반발
전남도당, 후보 3명만으로 예비경선 강행

 

더불어민주당 장흥군수 후보자 공천이 컷오프 심사 없는 여론조사 위주의 ‘반쪽짜리 경선’을 치르면서 컷오프에서 탈락한 예비후보 4명이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 전남도당 공관위원회 회의

민주당 장흥군수 예비후보 4명(김순태·사순문·신재춘·홍지영)은 15일 장흥군민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흥군수 경선은 정치신인과 민주당을 지킨 후보자들을 학살하고 탈당 전력자 3인만으로 진행하는 불의의 경선판이 됐다"고 김승남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을 공개 비판했다.

이들은 "김승남 도당위원장이 무소속 출마 방지를 명분으로 강행한 여론조사 방식의 1차 경선 합의 당시 존재했던 탈당 감점이 완전히 없어진 사실을 경선 설명회에서 확인했다"며 "김승남 위원장의 민주당은 정의와 공정이 이미 죽었다. 풍전등화의 위기 속에서도 당을 지킨 후보와 정치신인을 학살하고 탈당자만 우대하는 경선 룰은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관위 정성평가를 배제한 채 전국에서 유일하게 장흥군수 선거에만 적용키로 한 여론조사 방식의 예비경선을 단호히 거부한다"며 "지역 위원장의 편법이 난무하는 경선을 바로 잡아달라는 이의신청을 중앙당에 하고, 법원에 경선무효가처분 소송도 제기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들은 "탈당 후 무소속 출마자들을 복당시키고 당헌·당규를 무력화하면서 그들만의 잔치판을 벌여주는 작금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반성과 절박감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며 "기울어진 경선 룰을 즉각 철회하고 장흥군민에게 공정한 선택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후보 7명은 기존 공천방식(공관위 심사 60점·적합도 여론조사 40점)에 따라 후보 등록을 했으나 여론조사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재등록 절차를 거쳤다.

예비경선 불참 의사를 밝힌 후보 4명은 여론조사 경선방식 변경에 따른 합의서 제출 후 탈당 전력이 있는 후보 2명이 추가로 감점을 탕감받는 중대한 사정이 발생해 경선방식을 재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관위 심사를 받지 않아 도덕성과 자질 문제를 검증할 수 없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결과적으로 정치신인 4명이 경선에 불참하면서 기성 정치인의 기득권만 보호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