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 2026년까지 14개 학교 세운다
전남도교육청, 2026년까지 14개 학교 세운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2.03.24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원 3곳·초등 6곳·중등 4곳 ·고교 1곳
학생 유입 많은 무안·나주·순천·광양 집중

전남도교육청이 2026년까지 14개 학교를 개교·착공한다.

도교육청은 최근 최근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한 공동주택이 들어서면서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학교 설립요구가 제기됨에 따라 2026년까지 14개 학교를 개교·착공해 과밀학급 해소와 교육환경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

이번에 새롭게 마련된 학교신설 계획은 단설유치원 3원, 초등학교 6개교, 중학교 4개교, 고등학교 1개교를 신설·착공한다. 
신설되는 학교는 대부분 택지개발사업과 공동주택 개발에 따라 학생 유입이 많은 무안과 광양, 나주, 순천 등 시 지역에 집중돼 있다.

무안 오룡지구의 경우 오는 2025년 (가칭)사랑유치원, 희망초등학교, 사랑초등학교, 희망중학교를 설립할 계획으로 초·중학교는 올해 4월과 7월 중앙투자심사에서 승인되면 하반기부터 설계가 들어가게 된다.

다만 (가칭)오룡고등학교는 2026년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전남 지역은 단일학군으로 운영되고 있고 학생 수가 급감하고 있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승인이 어려운 현실에 부딪쳐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통학불편과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3천700여 세대 공동주택 분양공고가 예상되는 올 10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의뢰할 계획이다.

해당 지자체인 무안군과 군민들도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피력하며 학교설립을 요청하고 있다.

또한 토지구획 정리 사업이 시작된 광양 황금지구는 2023년에 초 1개교, 중 1개교를 신설하고 2024년에는 나주 혁신도시에 유치원 1곳과 초 1개교 · 중 1개교를, 순천 선월지구에 유치원 1곳 · 초 2개교 · 중 1개교를 각각 착공할 예정이다. 이 계획은 택지개발발사업 진척에 따라 일정이 조정될 수 있다.

학교 설립을 위해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최소 4천세대, 중·고등학교는 6천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분양공고가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하며, 인근학교 및 학군 내 학생배치 여유가 없어야 한다.

이러한 요건을 기반으로 교육청 자체투자심사와 학교 설립의 실질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거쳐야만 학교설립이 최종 확정된다.

장석웅 교육감은 "택지개발사업으로 인한 주거환경 조성과 함께 학생들의 안정적인 교육환경 제공을 위해 설립을 추진 중인 학교에 대해 중앙투자심사가 원활히 통과될 수 있도록 꼼꼼한 준비를 하는 등 성공적인 학교설립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