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지방선거, 정권교체 속 물갈이 없이 ‘그래도 민주당’?
광주·전남 지방선거, 정권교체 속 물갈이 없이 ‘그래도 민주당’?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3.10 18: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당선’‘일당 독식 구도’ 깨저야 ‘지역 발전’
​​​​​​​국민의힘, 중량감 있는 시·도지사 후보 낼 듯

더불어민주당이 20대 대선에서 패 했지만 곧이어 치러질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의 영향력은 그다지 크지 않을것으로 점쳐진다.

광주에서 선대위 출정식을 가진 민주당(좌)과 국민의힘
광주에서 선대위 출정식을 가진 민주당(좌)과 국민의힘

하지만 국민의힘이 적극적인 호남 공략으로 역대 최고 득표율을 얻은 만큼 ‘반(反)민주당’ 구심점은 어느 정도 생길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에서 새로운 정책과 비전 등을 국민의 입맛에 맞게 내놓을 경우 자치단체로서는 국고지원을 받아야 한 만큼 지방선거도 대선의 영향권과 무관치 않기 때문이다.

제20대 대선에 밀려 웅크리고 있었던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초박빙 대선전에 전념한다는 목표 아래 민주당은 지방선거와 관련된 일체의 움직임을 대선 이후로 미뤄왔다.
그런 만큼 출마자들의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선거운동도 본격화 될 전망이다.

6월1일 선거일 20일 전인 5월 12일부터 후보자 등록이 시작된 만큼 후보자들로서는 할 일은 많고 시간은 촉박한 상황임에 틀림없다.

9일 치러진 대선투표에서 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은 전국 최고투표율을 보이면서 응집력 보여줬지만 기대와는 달리 정권교체가 되면서 중앙당의 어떤 모습으로 환골탈태하느냐에 따라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행보도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민주당은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등식 하에 그동안 구태에 젖여있던 일부 자치단체장 및 광역의원에 대해 개혁과 변화 차원에서의 물갈이도 예상된다.

이번 대선과정에서 보았듯이 광주전남 국회의원이나 광역단체장들이 여·야 후보들에게 지역발전을 앞당길 소위, 굵직하고 똘똘한 대선공약하나 제대로 반영시키지 못한 결과를 초래했다.
이런 틈을 타 국민의힘애서는 광주복합쇼핑몰을 들고 나와 케스팅보터라고 할 수 있는 2030세대와 주부층의 감성을 파고들면서 보수 진영 대선 후보로서는 12.73%라는 역대 최고의 특표율을 얻어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광주지역 민심의 소재를 제대로 짚은 만큼 광주시민들이 원하는 지역 현안을 제시하거나 민원을 하나씩 해결해 나간다면 그동안 기울어졌던 표심을 어느 정도 되돌릴 수 있다고 기대하는 분위기다.

실제로 국김의힘은 곧 치러질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과 전남지사 후보로 누구를 낼 것인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민주당의 상징적 텃밭인 광주시장의 경우 이용섭 현 광주시장과 강기정 전 청와대정무수석간 리턴매치가 확실시되지만 박빙이라는 점에서 그 틈을 파고들 공간이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으로의 정권교체가 외려 ‘그래도 민주당’이야 하면서 결집할 거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출마자들로서는 안심하는 상황이다.
여기에는 민주당이 광주전남 유권자들로 부터 표만 거저 달라 하는 것까지는 좋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공천과정에서는 지난 4년 전처럼 문재인과 함께 사진을 내걸거나 청와대를 갔다 온 사람을 원칙없이 공천 또는 당선시켰다는 비난으로부터 자유홉지 못하다.

지방선거가 풀뿌리 민주주의 꽃인 만큼 지역발전을 위해 능력있고 단단한 후보, 그래서 멀리는 대권을 바라볼 수 있는 인물을 키워야 한다는 지적이 그래서 나온다.

앞으로 5월 초순 후보등록 전 까지 두달여 남짓한 선거기간, 정확히 말하면 민주당 경선이 거의 마무리되는 4월 중순까지 예비후보들의 싷질적 선거운동 기간은 한 달 밖에 남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 지방선거가 짧은 선거운동 기간 때문에 새로운 인물이나 경쟁력을 담보로한 후보 보다는 과거 출마경력이 있거나 현역들이 더 유리할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그렇지만 586 운동권 세력이 기득권 세력으로 남아 있는 한 민주당이 텃밭인 광주전남을 온전히 지켜줄 수 있을지는 아무도 장담 못하는 상황을 이번 대선을 통해 절박감으로 지켜봤다.
그런 점에서 광주전남 자방선거도 물갈이와 함게 정치개혁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뚜밥 2022-03-11 17:48:29
    내용은 좋은데 오타가 너무 많네요

    ㅇㅇ 2022-03-10 19:23:08
    왜? 꼽냐? 민주당 뽑을껀데 꼽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