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 정상 군부대·방송시설 이전 '재점화'
무등산 정상 군부대·방송시설 이전 '재점화'
  • 김경욱 기자
  • 승인 2022.02.24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녹색연합,국립공원 지정 10년 토론회
정상복원위원회 결성...역사·문화·생태 복원 나서야

무등산이 원래 모습을 되찾고 생태환경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군부대와 방송통신시설을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립공원 무등산 정상부에 위치한 방송통신 시설

광주전남녹색연합은 23일 오후 2시 광주시의회 예결산특위회의실에서 ‘무등산 국립공원 지정 10년, 무등산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개최했다.

최명진 무등산풍경소리 공동대표를 좌장으로 무등산국립공원 관계자와 시민환경단체, 종교계 등 사회 각계 각층 인사들이 참여한 이날 행사에서는 무등산 생태계 회복을 위해 환경부를 비롯, 광주시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정상복원위원회’ 결성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참석자들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무등산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최관수 무등산국립공원공단 자원보전과장은 장불재와 중봉, 북봉에 각각 설치된 방송통신시설 통합 및 이전 문제와 정상부 군부대 이전을 향후 과제로 꼽았다.

그러면서 최 과장은 군사시설로 인해 자연환경이 훼손되고 있으며, 정상구역 일원이 군사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시민들의 탐방이 통제되고 차량 통행에 따른 토양유실 등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를 이유로 군사시설 이전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아울러 최 과장은 멸종위기종 등 주요 동식물 서식 토지와 국립공원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된 무등산 내 사유지를 단계적으로 매입, 국유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희철 지역공공플랫폼 ‘광주로’ 이사 또한 ▲정상부 군부대·통신시설 이전 및 복원 ▲군사통신시설 도로 복원 등이 무등산 보존의 현안이라고 밝혔다.
윤 이사는 무등산 정상부는 역사·문화·경관·생태적 가치가 있는 만큼 환경부와 국방부, 광주시, 전남도,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무등산국립공원 정상복원위원회를 구성해 복원 원칙과 목표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이사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무등산 케이블카 사업과 관련, “적자사업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농후하고 특색 없는 관광사업일 뿐이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무등산은 도립공원에서 국립공원으로 변경·지정된 이후, 3만 230㎢이던 면적이 7만 5425㎢으로 2.5배 증가했으며, 한 해 예산은 지난해 기준 138억까지 증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