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조선업 인력, 1천344명 양성한다.
전남도 조선업 인력, 1천344명 양성한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2.02.15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훈련수당·채용지원금 최대 200만원 지원
훈련시 3개월 동안 월 100만원 생활비 지원
현대삼호중공업 조선소 전경.
현대삼호중공업 조선소 전경.

전라남도가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올해 생산인력 양성 지원사업 확대해 지난해(1천166명)보다 15% 증가한 1천344명을 양성한다.

전남도에 따르면 현대삼호중공업, 대한조선 등 도내 주요 조선사는 2021년 64척을 수주해 2013년 이후 최대 실적을 냈다. 이에 전남도는 올해부터 인력 수요가 본격적으로 늘 것을 대비해 조선업 생산인력 양성 지원사업을 확대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조사 결과, 올해 전남지역 조선인력은 1천219명이 부족할 것으로 예측됐다. 전남도는 조선업 현장인력 확대를 위한 6개 사업을 추진해 1천344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 현대삼호, 대한조선 등 조선 기능인력 훈련기관에서 훈련 시 175명에게 3개월 동안 월 100만 원의 생활비를 지원한다. 39세 이하 청년근로자를 신규 채용한 중소기업에 1인당 월 200만 원의 채용지원금을 3년간 보조한다.

또한 도내 조선 분야 퇴직자 및 청년 구직자에게 무료로 특수용접 등 현장 맞춤형 교육을 하고, 교육생에게 2달간 월 40만 원의 훈련수당과 월 60만 원의 채용장려금을 지원한다. 중소 조선기업의 용접·도장 등 생산공정의 스마트 자동화를 위해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기술을 지원하고, 이 분야 전문인력도 양성한다.

친환경자동화 생산장비 전문 인력 및 비계 전문가 양성 교육, 친환경 선박 분야 전문인력 양성교육도 해 인력을 제때 공급할 방침이다.

숙련인력 복귀 및 청년층 신규 유입을 위해 조선업 특화 일자리 박람회를 올해 4월 개최할 예정이다. 현대삼호중공업 공채모집을 비롯해 사내협력사 60여 곳 등이 참여한다. 올해 채용계획 소개, 지역일자리 부스 운영, 취업 컨설팅 등 구직자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전남도 관계자는 “고숙련 기술 인력의 적기 공급은 전남 서부권 주력산업인 조선업의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것”이라며 “인력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지난해 9월부터 기업 등 산학연관 14개 기관이 참여한 ‘조선인력 수급 지원 TF팀’을 운영, 조선인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대정부 공동건의를 했다. 건의사항을 꼭 반영하기 위해 법무부, 고용노동부 등 중앙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