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수사’발언 놓고 文·尹 갈등 점입가경
‘적폐청산 수사’발언 놓고 文·尹 갈등 점입가경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2.1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적폐 청산 수사, 시스템에 따라 할 것”언급
​​​​​​​文, 윤석열에 사과 요구 "총장 때 적폐 모른 척했나"

적폐청산 수사를 둘러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간 발언이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갈등이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적폐 청산’은 문재인 정권이 전 정권에 대한 표적 수사를 하면서 내세운 구호다. 겉으론 비리와 부조리를 없앤다는 명분이었지만 사실상 전 정권에 대한 정치 보복 성격 이었다.

전직 대통령과 대법원장, 청와대 비서실장·수석, 국정원장, 장·차관, 국회의원, 군 장성, 각 부처 공무원까지 200여 명이 구속됐고 1000명 이상이 수사를 받았다.
5명은 수사받는 중 극단적 선택을 했다.
이런 적폐 청산 탓에 국민은 그야말로 피로감이 컸었다.

그런데 이 말을 야당의 대선후보가 먼저 꺼냈다.
윤 후보는 9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를 언급하며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초기처럼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엔 "대통령이 하는 게 아니라 시스템에 따라 하는 것"이라면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청와대,여권에서 즉각 반발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10일 윤 후보가 '집권 시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 수사' 발언에 대해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청산 수사 대상으로,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윤 후보가) 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 재직 때는 이 정부의 적폐가 있음에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에 적폐가 있다면 윤 후보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얘기다.

문 대통령이 야당 대선후보를 정면 비판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청와대는 전날 윤 후보의 언론 인터뷰에 대해 "선을 넘었다. 매우 불쾌하다"고 했으나 참모진의 전언 형식이었다.
문 대통령이 하루 뒤 윤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하면서 이번 대선을 두고 청와대와 윤 후보 간 새로운 전선이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이렇게 정면 대응에 나선 것은 여권 지지층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집권 시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 수사' 발언에 사과를 요구한 것에 대해 "윤 후보 사전에 정치보복이란 없다"고 반박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적폐 수사의 원칙을 밝힌 윤 후보를 향해 사과를 요구한 것은 부당한 선거개입으로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윤 후보 발언의 취지를 곡해해 정치 보복 프레임을 씌우려 들더니 이제 대통령과 청와대가 가세하는 것인가"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준석 대표는 페이스북에 "원칙론에 대해서 급발진하면서 야당 후보를 흠집내려는 행위는 명백한 선거 개입"이라며 "앞으로 28일간 청와대가 야당 후보를 사사건건 트집 잡아 공격하려고 하는 전초전이 아니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에는 한마디도 못 하면서 야당에만 극대노하는 선택적 분노는 머리로도 가슴으로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