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여수서 ‘도민과의 대화’ 가져
김영록 지사, 여수서 ‘도민과의 대화’ 가져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1.11.16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지사,“여수, 남해안시대 선도 핵심도시로 육성
광양만권 산단 대개조 통해 일자리 창출 약속

 

김영록 지사가 16일 여수시를 방문, 도민과의 대화시간을 갖고있다.
김영록 지사가 16일 여수시를 방문, 도민과의 대화시간을 갖고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6일 여수시를 방문, 도민과의 대화를 통해 “광양만권 산단 대개조를 통해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여수 문화홀에서 열린 도민과의 대화를 통해 “여수는 대한민국 경제 발전을 이끌어 온 산업 인프라와 공항, 항만, 철도, 3대 SOC 기반시설이 잘 구축돼 국가 균형 발전 및 남해안 시대를 선도할 핵심산업도시”라며 “여수 국가산단을 거점으로 광양, 율촌산단을 저탄소 지능형 소재부품 산단으로 대개조해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광양만권 산단에 오는 2023년까지 1조 2천 13억 원을 투입, 저탄소 지능형 소재부품 산단으로 개조한다. 또 석유화학산업 고도화 촉매개발 테스트베드, 소재부품 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 등을 통해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한다.

이날 김 지사는 진남관 일원의 문화관광 콘텐츠 구축 및 경관사업 추진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김 지사는 “전라좌수영성은 역사적 가치 증대 및 시민의 문화 인지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며 “길 찾기 통합안내 시스템, 공공시설물 디자인 개선 등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통합 문화관광 콘텐츠 구축을 위해 도비 5억 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도민과의 대화에 참석한 여수지역 주민들은 예비사회적기업 육성, 섬 자원 활용 관광자원 개발, 섬 발전 전담기구 설치 등 다양한 지원을 요청했다.

백야도 등 여수지역 섬 자원을 활용한 관광자원 집중 개발 건의에 대해 김 지사는 “내년에 문화관광자원 개발사업, 생태 녹색 관광자원개발 사업, 가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 등 3개 사업에 총 32억 원을 투입하겠다”며 “백야도 등 섬 개발은 현재 여수시에서 진행 중인 개발계획 수립용역 완료 후 2023년 설계 단계부터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변했다.

섬 발전 전담기구 여수 설치 건의에 대해서는 “지난 8월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국제행사 확정은 서부권 섬 진흥원 설립과 함께 전남이 세계적 섬 메카 도약을 위한 계기가 됐다”며 “대한민국 섬의 매력과 가치를 세계에 알리고 섬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섬발전지원센터는 별도 조직으로 설립된 것이 아니라 전남도 내 섬 해양정책과 1팀으로 구성돼 가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며 “조직위를 통해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를 차질 없이 준비하고, 향후 동부권의 의견을 반영하는 등 섬 관련 전담기구 설립을 위한 뜻을 모으겠다”고 덧붙였다.

예비사회적기업 지원을 위한 수의계약 제도 개선 요청에 대해서는 “예비사회적기업은 요건 충족이 쉬우므로 수의계약이 가능한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이 될 수 없다는 것이 중앙부처의 의견”이라며 “그러나 도내 예비사회적기업이 전체 사회적기업의 50%를 차지하는 점 등을 고려, 전국 시도지사협의회와 함께 행정안전부에 제도 개선을 공동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도에서는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기반 마련을 위해 온·오프라인 판매 유통채널 진출 확대 및 사회적 가치 연대 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날 도민과의 대화에서 제기된 지역 현안인 여수시 청소년 해양교육원 운영 지원, 벌가~공정리 간 도로(지방도 863호선) 선형 개량, 화양면 산전마을 지방 상수도 확충 등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