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 예방법?...오후 10시~10시59분에 잠자라
심혈관 질환 예방법?...오후 10시~10시59분에 잠자라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11.13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엑서터대 연구진, 취침의 '골든아워'연구 결과
​​​​​​​자정 이후 취침은 심혈관 질환 발생률 25%↑

일찍 자도. 늦게 자도 안되고 딱 오후 10시~10시59분에 잠자면 심장 건강에 좋단다.

취침의 '골든 아워(golden hour)'는 오후 10시~10시 59분'이라는 연구 결과/블로그.

영국 엑서터대 연구진은 최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이른바 취침의 '골든 아워(golden hour)'는 dh후 10시~10시 59분'이라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이 데이터에는 손목에 가속도계(몸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장치)를 일주일 동안 착용해서 얻은 수면 시작 시간과 기상 시간에 관한 자료가 포함돼 있었다.
또 생활 습관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도 담겨 있었다.

연구진은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에 걸쳐 43~79세 남녀 8만8026명을 대상으로 심장병·심장마비·뇌졸중·심부전 등의 의료 기록을 추적 조사를 벌였다. 이어 취침 시간과 이같은 심혈관 질환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오후 10시에서 10시 59분 사이에 잠드는 사람들에게서 심혈관 질환의 발생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간대에 잠들지 않고 취침 시간이 자정 이후인 사람은 심혈관 질환 발생률이 25% 높았다.
또 오후 11시에서 11시 59분에 자는 사람은 이 발생률이 12% 높았다.
취침 시간이 오후 10시 이전인 사람은 오후 10시에서 10시 59분인 사람에 비해 심혈관 질환 발생률이 오히려 24%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성별, 흡연 여부, 총 수면 시간, 당뇨병·혈압, 사회·경제적 상태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했지만, 이 결과엔 변함이 없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연구를 이끈 데이비드 플랜스 엑서터대 교수는 취침 시간과 심혈관 질환과의 연관성은 남성보단 여성에게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내분비 시스템이 24시간 생체 시계에 반응하는 방법이 남녀 간 차이가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외신들은 "그동안 총 수면 시간과 심혈관 질환 사이의 연관성을 다룬 연구들은 있었지만 수면 시작 시간과의 연관성을 다룬 연구는 드물었다"며 이번 연구에 의미를 부여했다.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영국에선 매년 심혈관 질환으로 16만 명이 사망한다. 미국 심장협회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은 미국에서 사망 원인 1위로 꼽힌다. 따라서 엑서터대 연구진은 "공중 보건 차원에서 사람들에게 '오후 10시에서 10시 59분 사이에 규칙적으로 잠들라'고 권장하는 것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연구의 한계는 있다.
연구진은 "취침 시간이 다른 요인과 별개로 심장 건강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은 밝혀냈지만, 정확한 인과 관계는 밝혀내지 못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후 10시~10시 59분보다 더 일찍 혹은 늦게 잠들 경우 왜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지는 지에 관한 정확한 증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적정 수면 시간은 7~9시간이다.
미 심장협회에 따르면 하루 수면 시간이 6시간 미만인 사람은 주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 하지만 국내에서도 수면 부족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지난 7월 한 호주 기업이 한국 성인 남녀 1058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 주중 평균 수면 시간은 권장 시간에 못 미치는 6시간 42분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숙면을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초저녁 10~15분간 종이에 고민과 생각을 적어보면, 밤에 누워 그런 생각을 덜 하게 되면 그만큼 스트레스도 줄어든다.
또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깨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하고, 낮이나 밤에 명상과 요가를 하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