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내년 국고예산 확보 강행군
김영록 지사, 내년 국고예산 확보 강행군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1.11.0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병석 의장, 송영길 대표 등 당 지도부와
이종배 예결위원장, 국토부 장관 만나 예산 건의
김영록 지사가 송영길 민주당대표를 만나 전남도에 꼭 필요한 국고예산사업 반영을 건의하고 있다.
김영록 지사가 송영길 민주당대표를 만나 전남도에 꼭 필요한 국고예산사업 반영을 건의하고 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2022년 국고예산 확보를 위한 강행군에 나섰다.

전남도는 5일 김 지사가 박병석 국회의장, 김상희 국회부의장, 송영길 민주당대표, 이종배 예결위원장, 맹성규 예결위 간사 등을 만나 전남도에 꼭 필요한 국고예산사업 10건과 정책현안 5건에 대해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 지사는 전남의 주요 국고사업인 ▲신안 비금∼암태 국도 2호선 도로 건설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 설립(증액) ▲광양항 3-2단계 자동화 ‘컨’부두 건설 ▲국립해양수산박물관 건립에 대한 중요성을 피력했다.

또 ▲김치 원료공급단지 지원(증액)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기능 확대(증액) ▲탄소포집활용(ccu)실증지원센터 구축 ▲국립남도 음식진흥원 건립 ▲여순사건특별법 통과 후속조치 등에 대한 필요성도 강조했다.

주요 정책현안으로는 ▲전남에 국립의과대학 설립 ▲해상풍력 인·허가 통합기구 설립을 위한 특별법 제정 ▲지방하천의 국가지원 확대 건의 ▲지방도 및 국가지원지방도 국비지원 확대 등의 지원을 당부했다.

특히, 박 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지난 7월 여수·순천 사건 특별법이 제정돼 이에 대한 후속 조치가 시급하다”며 “국가권력에 의해 무고하게 희생된 사건의 진상규명과 희생자․유가족의 명예 회복을 위해 반드시 후속 조치 사업비를 지원해달라”고 강조했다.

노형욱 국토부장관과 면담에선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남의 SOC 사업계획이 많이 반영돼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신안 비금∼암태 도로 건설,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경전선(광주송정∼순천)철도 건설(증액), 전라선 고속철도 건설(예타면제) 등도 시급히 반영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어 이종배 예결위원장과 맹성규 예결위 간사와 만나 “국고예산은 전남의 미래 먹거리와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필요한 사업으로, 국회 예결위에서 꼭 반영해달라”고 건의했다.

박 의장 등 면담 의원들은 “전남의 현안과 국고 지원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한다”며 “지역 균형발전과 정책 현안을 제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국고 건의사업에 관심갖고 지원 방안을 찾겠다”고 화답했다.

노형욱 장관도 “전남에서 건의한 국고 지원사업과 정책 현안들이 국가예산에 반영되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전남도는 12월 2일 내년 국가예산 확정이 확정될 때까지 도지사를 비롯해 관련 실·국장들이 국회와 부처를 수시로 방문하는 등 국고확보 활동에 총력전을 펼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