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키맨' 남욱 변호사 일단 검찰서 풀려나…“조사 미진"이유로
대장동 키맨' 남욱 변호사 일단 검찰서 풀려나…“조사 미진"이유로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10.20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사건의 또다른 ‘키맨’인 남욱 변호사를 풀어줬다. 체포 후 48시간 내인 19일 중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영장 청구 없이 석방했다.

대장동 키맨 남욱 변호사가 18일 인천국제공항서 검찰에 체포된 장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19일 밤 11시 40분까지 남 변호사를 조사한 뒤 다음날인 20일 오전 0시 20분쯤 석방 조치했다.
지난 18일 미국에서 입국해 인천국제공항에서 체포된 후 이틀간 조사를 받은 남 변호사는 서울구치소에서 나와 자택으로 돌아갔다.

예상을 깬 석방 조치에 대해 검찰은 불구속 수사 방침은 아니지만, 체포시한 내 충분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아 일단 석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되며 수사가 미진했다는 비판을 받은 점을 감안, 남 변호사에 대한 추가 소환조사를 진행한 뒤 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김씨에 대해서도 보강수사 후 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김만배씨와 함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개발이익의 25%인 700억원을 주기로 약속하고, 사업 과정에서 특혜를 받아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수천억원대의 손해를 끼쳤다고 보고 있다.

남 변호사는 검찰에 녹취록을 제출한 정영학 회계사(천화동인 5호 소유주), 유 전 본부장, 김씨와 함께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힌다.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4호의 실소유주인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사업을 통해 배당금 약 1000억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 사업에 관여하지 않았고 로비를 한 사실도 없다며, 사업을 주도한 것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유 전 본부장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사업 부지 문화재 발굴과 관련해 곽상도 의원이 편의를 봐준 대가로 화천대유가 병채씨에게 퇴직금 50억원을 지급한 것으로 보고 있다.
곽 의원은 당시 문화재청을 담당하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