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위,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2022‘ 발표
영진위,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2022‘ 발표
  • 임종선 기자
  • 승인 2021.10.10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미디어로 한 폭 더 넓어지는 한국영화’ 를 목표로 하는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5대 과제 및 11대 세부과제를 선정 발표
(자료제공=영화진흥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김영진, 이하 코픽)는 코로나19로 드러난 영화진흥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디지털 미디어 확산이 한국영화 창작역량 확대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추진단'이 수립한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2022」를 10월 5일(화) 발표했다.

이번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2022」는 영화계 22개 분야 46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기획위원회, 8명의 외부 전문연구원, 199명의 정책패널로 구성된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추진단’이 지난 1년간 단계별로 의견들을 수렴하여 수립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으며, 이번에 발표된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2022」는 영화계 직능단체와 기업, 전문가・관객・예비영화인의 이해관계와 전문지식, 상식이 종합적으로 조율된 결과물이다.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2022」는 ①정책 수행전략 혁신, ②영화․비디오물 법제도 개선, ③혁신적인 창작․제작 생태계 구축, ④영화인 직업환경 안정화, ⑤관객·창작·향유 다양성 확대의 5개 정책과제와 11개 세부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 혁신적인 정책 수행 체계 개선과 법제도 개선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2022」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관객에게 제공된 영상물은 현행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상 '비디오물'로 정의된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이에 따라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온라인 비디오물 제공업'으로 새로이 규정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영화 창작자와 제작・유통사업자가 온라인 비디오물 ('OTT 시리즈물') 창작과 제작・유통을 겸하는 경우와 그 반대의 경우, 그리고 '영화관에서의 상영을 목적으로 제작된' 영화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공개되는 사례도 점점 더 늘어나고 있어 영화업과 비디오물업을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해지고 있고 구분의 실익이 없음을 지적한다. 그래서 정책수행 체계, 지원재원 조달, 인력・산업정보 인프라 측면에서 영화산업과 비디오물산업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과 법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이 보고서의 핵심이다.

▲ 새로운 상황에 맞는 창작․제작 생태계 구축

또한 글로벌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가 열어젖히고 있는 디지털미디어 생태계가 영화, 방송에서 성공을 거둔 기성 창작자와 제작자에게는 큰 기회를 제공하지만, 신진 인력이나 아직 성공작을 만들지 못한 창작・제작자, 또는 ‘글로벌 거대 미디어 기업 공급망’ 밖에서 작품창작을 시도하는 독립 창작・제작자들에게는 인색한 토양이 될 것이라는 우려 또한 주요한 논점 중 하나이다.

이 논점에 대한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2022」의 제안은 역량 있는 신진 및 기성 창작자 그리고 기획개발 자본력이 충분하지 않은 중소제작사가 기획개발비를 조달하는 과정에서 저작권을 양도하거나 자신들의 예술적 비전을 놓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획개발 완성까지 소요되는 실제 비용을 선조달할 수 있는 기획개발 지원구조를 구축하고, 혁신적이고 새로운 작품의 독립 창작・제작자에게 거대 미디어기업의 제작투자에 의존하지 않고도 자체적으로 작품 제작 유통비를 조달할 수 있는 복수의 루트를 제공하기 위해 정책목적 공적재원 투자금을 확대하고 영화・비디오물에 제작비에 투자하는 개인에 대한 조세지원을 신설하는 것이다.

▲ 영화창작자들의 직업 환경 안정화

디지털미디어 확산과 함께 저작권 매절계약으로 작품의 모든 저작권리가 거대 미디어기업으로 집중되고, 영화・비디오물 업계 내 과도한 소득 양극화 상황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대책도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2022」의 제안 중 하나다. 저작물 수익에 대해 창작자와 제작자가 합리적인 보상을 받아 과도한 소득 양극화의 부작용이 완화될 수 있도록 창작자 비례배분 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제작자의 저작권 행사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정책과제③ 영화인 직업환경 안정화’의 주된 골자이다. 이를 위해서는 영화인경력인증체계 도입과 영화비디오물권리유통정보시스템 구축이 전제되어야 한다.

▲ 관객을 중심으로 사고하는 다양성 정책 확대

영화・비디오물은 대중문화예술물로서 관객의 취향이 작품의 창작방향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한국영화・비디오물의 다양성 확대 정책에 수요의 다양성 확대정책이 포함되어야 한다.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2022」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단기성장과 엘리트 중심의 기존 영화정책을 관람・창작・향유 측면의 다양성 증진 정책으로 확대・전환하여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독립・예술영화전용관 전국으로 확대, 관람 활성화 프로모션 진행, 지역 독립・예술영화 창작지원 확대 등을 세부 과제로 삼았다. 그리고 이러한 방향 전환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영화정책의 수립 기준과 집행 원칙에 ‘사회적 가치’ 지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한다.

한편, 코픽은 정부 주무부처와 국회 소관 상임위와 협의하여,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추진단이 수립한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2022」가 앞으로 실제 정책으로 확정되어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