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나주‘투자선도지구’지정
국토교통부, 나주‘투자선도지구’지정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1.09.01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혁신도시와 연계한 에너지산업․관광․문화 거점 육성
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 지역 전략산업단지, 경제성장거점
​나주 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 위치도​
​나주 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 위치도​

국토교통부는 충청북도와 전라남도가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각각 신청한 괴산 자연드림타운과 나주 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형 지구를 국토정책위원회(지역발전분과위원회: 위원장 국토부장관) 심의를 거쳐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했다.

투자선도지구는 국토교통부가 발전잠재력이 있는 지역을 성장거점으로 육성하거나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지역 전략사업을 발굴·육성하는 지역개발사업이다.

투자선도지구는 지난 ‘15년부터 총 18곳을 선정했으며, 이 가운데 11곳에 대한 지구 지정이 완료되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되면 국비지원*·세제혜택, 건폐율, 용적률 완화와 같은 규제특례를 패키지(Package)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에 투자선도지구로 선정된 괴산자연드림타운은 93억원, 나주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에는 100억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이번에 산정된 나주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는 나주시와 민간 출자회사가 공동으로 나주시 송월동 일원, 779,948㎡ 부지에 2,138억원을 투자해 에너지 관련 연구 및 업무시설을 유치하고 산업, 상업, 문화시설을 아우르는 융복합지구로 조성된다.

교통요충지역인 나주KTX 역세권을 중심으로 에너지클러스터를 조성해 나주혁신도시와 연계하여 부족한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신도시와 원도심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게 된다.

나주시는 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를 기반으로 에너지 관련 지식기반산업을 지역전략사업으로 육성하여 향후 에너지 관련 산업·관광·문화자원의 중심지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백원국 국토정책관은 “괴산과 나주의 투자선도지구가 지역경제의 새로운 활력소가 되도록 사업시행자와 함께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