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총리, 나주전력거래소 방문
김총리, 나주전력거래소 방문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1.07.19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자원 최대한 활용 안정적 전력수급 만전 당부
기후변화 대응 위한 생활 속 에너지절약 실천 강조
김영록 지사, 총리에게 특별재난지역 등 현안 건의

 

김부겸 총리와 김영록 전남지사가  한국전력거래소를 방문한 후 나주시 동강면 청년농업인 사업현장인 머시머시농장을 방문, 버섯재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김부겸 총리와 김영록 전남지사가 한국전력거래소를 방문한 후 나주시 동강면 청년농업인 사업현장인 머시머시농장을 방문, 버섯재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우리나라 전력수급 관리와 전력망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한국전력거래소를 방문했다.

김 총리는 이날 방문에서 전력수급 상황을 종합 점검하는 한편, 전력 유관기관에게 폭염에 대비한 철저한 수급관리를 당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김 총리는 지난 1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에서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을 수립하고, 관계부처에 안정적 전력수급 관리를 당부했었다. 이번 방문은 이를 점검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전력거래소 정동희 이사장은 브리핑에서 “정부와 전력 유관기관 합동으로 ‘수급종합상황실’을 운영 중”이며 “올여름은 예년 수준의 전력공급 능력을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회복과 무더운 날씨로 인한 전력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어 정 이사장은 “지난 7월 3주(7.12~16)까지의 실제 전력수요가 당초 예측한 기준․상한수요 수준에서 기록되어 안정적으로 전력수급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무더위가 예상되는 만큼, 기확보된 공급설비와 정비를 마친 발전소를 조속히 투입하고, 예비력 단계별로 발전기 시운전,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예비자원을 활용해 안정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김 총리는 “폭염과 경제회복으로 인해 전력 수요량이 증가했지만, 정부는 늘어난 전력수요에 대비하여 단계별 시나리오를 준비하는 등 여러 조치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총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거래소 등 유관기관들에게 무더위에 국민과 기업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비상한 각오로 전력수급 관리에 임해 달라고 지시”하면서 “발전소와 송‧변전설비는 물론 노후 변압기 불시고장에도 철저히 대비하여 무더위에 아파트 정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김영록 전남지사는 나주 전력거래소를 방문한 김부겸 국무총리와 함께 전력수급관리 현황을 점검하면서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전남도 핵심 현안에 대한 국가 차원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건의한 핵심현안은 ▲집중호우 피해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수산 분야 재해복구 지원단가 제도 개선 ▲농작물 재해복구 지원단가 상향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유치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 5건이다.

김 지사는 “최고 531㎜를 기록한 이번 집중호우로 1천여 명의 이재민과 1천130억 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며 “특히 큰 피해를 입은 해남군, 강진군, 장흥군, 진도군 주민들이 하루빨리 재기하도록 특별재난지역으로 조속히 선포할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어 “농‧축‧수산물 피해 농어민들이 오히려 국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불합리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하며 “국고 지원을 위한 피해금액 산정 기준에 농‧축‧수산 생물 피해액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산 분야에선 “가두리 시설 등 양식시설물과 전복, 넙치 등 수산물의 지원 단가를 기존 25.7% 수준에서 50% 수준까지 상향할 것”을 요청했다. 또 “전복의 경우 폭우로 민물이 유입되면 염분농도가 급격히 낮아져 대량 폐사할 수밖에 없다”며 “이를 막기 위해 수심 조절이 가능한 ‘능동형 가두리그물망 설치사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농업 분야에선 “유리온실, 비닐하우스 등 농업시설물과 포도, 사과 등 농작물에 대한 재해복구 지원단가를 실거래가 수준으로 인상해야 한다”며 “사과에 비해 현저히 낮은 배, 단감, 복숭아의 대파대 지원 단가를 사과에 준해 적용할 것”을 요청했다.

핵심 현안과 관련해선 “오는 11월 영국 글래스고 COP26 총회에서 COP28 총회 개최 나라를 선정하는 만큼, 그 전에 대한민국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전남‧경남 남해안 남중권 12개 시군을 개최 지역으로 우선 확정하고, 시‧도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에 국립의대를 신설할 것”을 건의했다.

이후 김 총리와 김 지사는 나주 동강면 머시머시 농장을 방문, 청년후계농으로 선정된 임정아 씨 등 미래 전남농업을 이끌 5명의 청년농업인과 간담회를 했다.

김 총리와 김 지사는 버섯재배사 등 농산물 재배 현장을 둘러보며 여성 농업인의 보육지원 확대와 기후변화에 대응한 아열대 품종개발 지원 확대 등 현장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또한 청년농업인의 안정적 정착 지원과 육성시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