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 2호선 상무중앙로 공사 '이달 말' 착공
광주도시철도 2호선 상무중앙로 공사 '이달 말' 착공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07.1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한국은행 사거리), 202(BYC 사거리)정거장 공사
​​​​​​​접근·편리 위해 상대식으로 형식 변경...안전시설물 설치...

광주도시철도 2호선 1단계 상무중앙로 201(한국은행 사거리), 202(BYC 사거리)정거장 공사가 이달 말부터 시작된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광주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광주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14일 상무중앙로 201, 202정거장 공사를 유관기관(광주경찰청, 시 교통정책연구실 등)과 여러 차례 교통전환 협의 등을 마치고 이달 중 착공한다고 밝혔다.
또 203정거장(상무역 교차로)은 현재 진행 중인 전기, 통신 지장물 이설공사가 완료된 후 착공한다.

광주시가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사업구간 중 201, 202정거장 형식 변경 및 상무중앙로 상의 노선 일부를 조정하는 사업계획 변경 안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변경결정 및 지형도면 고시 등 모든 행정절차를 완료했기 때문이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차량 디자인
광주도시철도 2호선 차량 디자인

이에 따라 공사구간과 중첩돼 철거 예정이었던 상무1육교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됐고, 인접한 상가 건물에 거의 맞닿을 정도로 시공할 수밖에 없었던 노선과 정거장도 더 멀리 이격해 공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201과 202정거장은 실시설계 당시 섬식 정거장으로 설계해 우측 넓은 보도 상에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정거장 이용자의 접근성과 편리성 향상 등을 위해 보도 양쪽에서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상대식 정거장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철도 노선도 도로 안쪽으로 이동 설계했다.

섬식 정거장은 선로 중앙에 승강장을 설치하는 형식으로 출입계단, 승강기 등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유지관리 비용 절감 등에 효과가 있다.
반면 상대식 정거장은 선로의 바깥쪽에 승강장을 설치하는 형식으로 승강장으로 연결되는 보행통로가 많아 이용자의 접근성, 편리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도시철도 건설공사 특성상 도로 상황이 자주 변경될 수밖에 없으므로 공사구간을 운행하는 차량들은 예측 운행을 삼가고 노면표시나 주변의 안내표지를 주의 깊게 살펴 안전 운전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는 유촌동 차량기지에서 중흥동 광주역 뒤편까지 총 17.003㎞에 걸쳐 시행된다. 현재 공정률은 27%에 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