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립미술관 개관특별전의 남다른 '의미'
전남도립미술관 개관특별전의 남다른 '의미'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1.07.02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람객 하루 평균 350여명 다녀가...문화 새 바람
‘산을 등지고 물을 바라보다’특별전...18일까지 전시

오는 18일 전시 종료를 앞둔 ‘산을 등지고 물을 바라보다’전남도립미술관 개관특별전에 하루 평균 350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문화 향유 기회가 적었던 전남에 새 바람을 넣고 있다. 

도립미술관 특별전
전남도립미술관 특별전

전통 수묵화부터 미디어 아트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하나의 맥락으로 잇고, 과거와 현대를 연결하는 이번 개관특별전은 통합성과 미래 지향성을 보여주고자 하는 도립미술관의 지향점과 일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개관특별전은 총 3개의 전시로 이뤄졌다.
‘전통의 현대적 해석’을 주제로 수묵화, 채색화, 영상, 조각, 설치 등 국내외 13명의 작가가 참여해 125점을 전시했다.
각 전시의 제목은 ‘의재와 남농: 거장의 길’, ‘현대와 전통, 가로지르다’, ‘로랑 그라소: 미래가 된 역사’다.
이외에도 미술관 앞뜰과 테라스에 설치된 야외 조각 작품 및 설치 작품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뭐라해도 특별전 관전 포인트는 ‘다양성’과 ‘전통과 현대의 공존’이다. 의재와 남농의 수묵화 작품을 통해 전통 방식과 새로운 방식에서 오는 차이의 신선함을 경험할 수 있다.
나아가 현대 작가 10인의 작품은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전통=예스럽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과거와 현재가 융합한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는 점에서 흥미를 더한다.

또 로랑 그라소의 작품은 사실과 허구, 과거와 미래, 자연과 과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한국과 전남의 작품을 재해석한 작가의 신작을 만날 좋은 기회다.

전시는 오는 7월 18일까지 진행되며 관람료는 무료다. 다만 로랑 그라소전은 8월 8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