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많고 탈많은 맥쿼리, '해양에너지' 인수 안된다
말많고 탈많은 맥쿼리, '해양에너지' 인수 안된다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1.06.15 15: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대책위...도시가스 요금 인상 불보듯
​​​​​​​제2순환도로 이어 21일에도 피켓 시위 예정

'광주 제2순환도로 운영회사인 맥쿼리인프라펀드가 이번엔 광주 전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해양에너지(옛 해양도시가스)를 인수한 것을 놓고 후폭풍이 거세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참여자치21·광주 경실련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투기자본의 해양에너지 인수 반대와 시민적 통제를 위한 대책위(준)’는 최근 성명을 내고 “시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도시가스가 어떤 규제 장치도 없이 투기자본의 먹잇감으로 자유롭게 거래되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2018년 GS에서 운영하던 해양에너지는 사모펀드 회사인 ‘글랜우드프라이빗에쿼티(PE, 이하 글랜우드)’로 매각됐다. 글랜우드가 인수한 이후, 해양에너지의 영업 이익은 2018년 165억 원에서 2019년 216억 원, 지난해 225억 원으로 2년 연속 늘어났다. 그러나 글랜우드는 인수 후 3년 만에 해양에너지를 다시 매물로 내놨다.

맥쿼리와 협상 과정에서 제시된 매각 가격은 8200억원으로 알려졌는데 이대로 진행될 경우 글랜우드는 3년만에 2000억원의 차익을 챙기게 되는 셈이라고 대책위는 설명했다.

대책위는 “해양에너지 운영과 매각 과정에서 드러난 것은 매년 100억원 넘게 발생하는 배당 이익과 매각 때마다 수천억원씩 시세차익이 발생했다는 점”이라며 “시민 호주머니에서 나온 막대한 이익을 결국 투기 자본이 가져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특히 “맥쿼리는 광주 제2순환도로 운영 과정에서 자신들만 이익을 챙기고 운영사는 껍데기로 만들었으며, 시민들에게 수익률 이상의 요금부담을 전가하고 광주시로부터 지원금을 챙겼다”며 “이 과정에서 소속 노동자는 외주화해 고용환경은 더욱 나빠지게 한 기업인 만큼 그들이 해양에너지를 인수한다면 비슷한 상황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반대의견을 분명히 했다.

앞서 광주시와 광주시의회도 지난 13일 성명서를 내고 도시가스 사업은 필수 공공재인 만큼 안전과 서비스 향상을 위해 에너지 전문기관이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시민단체와 광주시의회가 반대에 나선 것은 필수 공공재인 에너지 인프라가 이윤 추구를 최우선으로 하는 외국계 자본의 매물로 거래되면서 요금 폭탄 우려가 점쳐지고 있어서다.

실제로 지난 수 년간 요금 인상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광주시가 시민 편익을 위해 동결을 결정했던 터라 맥쿼리가 대규모 시설투자 등을 빌미로 요금에 손을 댈 개연성은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다.

광주시는 공사계획 이행 확인을 위한 현장 점검 등 관리 감독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지역 도시가스 시장을 독점하게 된 맥쿼리가 어떤 선택을 하게 될 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1-06-17 08:04:42
축 맥쿼리 해양에너지 인수확정 대환영.



광주피플들아 인수확정됐으니 수선 떨지마라.
니네들이 언제 반대 안한적있냐?
수구꼴통으로 변화나 개혁에대해서 폐쇄와 전체주의 성향을 좋아하지?
그러면서도 광주가 민주인권 민주화의성지라고 둘러대기는?
광주는 이념 운동권의 발상지로서 딱잘하는것이라고는 오일팔선양외 뭐하나 잘하는것이 있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