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21 "꼬리자르기 수사 경계한다" 촉구
참여자치21 "꼬리자르기 수사 경계한다" 촉구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06.10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내 일부 재개발사업 현장 부정한 카르텔 소문도
관할 감독관청 동구청과 광주시도 수사대상 포함돼야
9일 오후 동구 학동 재개발구역 건물 붕괴 현장에서 구조작업에 나선 소방대원들
9일 오후 동구 학동 재개발구역 건물 붕괴 현장에서 구조작업에 나선 소방대원들

광주시민사회단체가 동구 학동 재개발구역 건물 붕괴 참사에 대해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자치21은 10일 성명을 통해 "광주시민들을 충격과 슬픔으로 몰아넣는 후진국형 안전사고가 학동 재개발구역 철거 작업 과정에서 발생했다"며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로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참여자치21은 "이미 공공연하게 철거 하도급업체 사장과 현장 소장 등 만을 관리 소홀의 책임을 물어 처벌하는 것에 그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고 지적한 뒤 "원래 철거 비용으로 책정된 예산은 3.3㎡(평)당 28만원이었지만, 실제는 조합과 유착한 이들이 뒷돈을 챙기는 과정에서 예산이 평당 14만원으로 내린 정황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번 참사 뒤에는 부정과 비리로 얼룩진 부정한 카르텔이 있었고, 이것이 천인공노할 사고의 중요 원인이 됐다"며 "관리를 소홀히 한 주무관청의 책임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전불감증’에 ‘후진국형 인재’라는 사실앞에서 현재 광주시내 곳곳에서 추진되고 있는 건설행정 전반에 대해 적극적인 수사를 촉구하면서 자칫 '꼬리 자르기 수사'로 유야무야 될 수 있음을 경고한 셈이다.

특히 참여자치21은 "발주사인 광주시에서 감독체계를 분명히 갖추고 있었는지, 동구청에서 버스 승강장 이동 등의 조치를 확인했는지 점검하고, 부실이 확인되면 이에 따른 책임을 분명히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