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시의회 "투기자본 맥쿼리, 해양에너지 인수 움직임"우려
광주시·시의회 "투기자본 맥쿼리, 해양에너지 인수 움직임"우려
  • 김경욱 기자
  • 승인 2021.06.0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섭, "안정적 도시가스 공급위해 에너지 전문기업"바람직
광주시민·사회단체도 강력 반대 나서

최근 광주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투기자본 맥쿼리자산운용(주)이 광주에 도시가스를 독점 공급하는 해양에너지 주식회사를 인수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광주시와 광주시의회가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1일 열린 광주시의회에서 김동찬 시의원이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는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1일 열린 광주시의회에서 김동찬 시의원이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는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도 1일 입장문을 내고 “해양에너지 모회사인 국내 사모펀드 글랜우드PE가 보유 지분 100%를 맥쿼리 자산운용사에 매각하려고 협상 중이라고 한다”며 “일련의 진행 과정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시장과 의장은 글랜우드PE에 협상과 관련한 사실 여부를 분명히 밝히고 지역 사회와 먼저 소통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들은 “해양에너지는 광주 전역, 전남 일부 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광주시민에 의해 성장한 회사라고 해도 무방하다”며 “시민들에게 적정 가격에 안정적으로 도시가스를 공급하려면 에너지 전문기업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민·사회단체들은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 시도에 강력 반대하고 있다.

광주시의회 김동찬 의원은 1일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얌체 투기자본 맥쿼리는 해양에너지(옛 해양도시가스) 인수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맥쿼리는 광주 제2순환민자도로 1구간 사업에서 광주시를 농락하고 지원금을 챙겨 시민의 혈세를 낭비한 장본인”이라며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투기 자본이 도시가스 독점 공급권을 소유할 경우 이용자인 시민 편익이 뒷전으로 밀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규모 시설 투자를 빌미로 고이율의 돈을 차입하고, 이를 갚는다는 명분으로 가스 요금 인상을 시도할 것이다”면서 “이윤만을 추구하는 기업의 경영 마인드는 외주화를 통한 노동자들의 고용 환경 악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의원은 이어 “가스 공급망은 광주시가 의욕적으로 추진중인 수소에너지 기반 그린뉴딜 사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향후 탄소중립도시를 위해서는 기존 도시가스 공급망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도시가스는 공공성이 강한 사회 인프라이기 때문에 투기 자본이 도시 가스 독점 공급권을 소유할 경우 이용자인 시민 편익이 뒷전으로 밀릴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민의 이익에 초점을 두고 매각 관련 동향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도시가스 공급 비용 산정 방법을 면밀히 검토해 공급수요 관리 및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광주시를 비롯한 광주시의회, 시민단체는 이러한 사회적 논의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