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의 주범 '아이스팩' 재사용 확산돼야
환경오염의 주범 '아이스팩' 재사용 확산돼야
  • 송주리 기자
  • 승인 2021.04.15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년간 안 썩고 불에 타지도 않아
광주 광산구,서구 전국 최초 수거함 설치
다른 구청, “수요처 없다”며 뒷짐

코로나19로 택배배송이 늘면서 신선식품을 오래 간직하기 위한 아이스팩 사용도 덩달아 증가하면서 유해성 논란이 일고 있다. 

재사용하지 않을 경우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는 아이스팩

시중에 유통되는 아이스팩의 80%는 미세플라스틱의 일종인 고흡수성수지 아이스팩이다. 비닐포장 안에 물과 미세플라스틱의 일종인, 이른바 '젤' 형태로 돼있는 아이스팩이 환경오염 주범으로 꼽히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그도 그럴게 아이스팩 대부분이 재사용 없이 종량제봉투에 버려지고, 15%는 하수구로 배출돼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다. 불에 타지 않고 자연분해 기간만 500년이 넘는데다 하수구에 버리면 수질오염 등 생태계에도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환경부의 집계에 따르면 한해 사용량만 2억1천만개로 추정되고 있다.
환경부는 아이스팩 재사용을 위해 지자체별로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운영을 지원하고 아이스팩 충전재를 친환경 소재로 바꾸기 위해 내년부터는 폐기물부담금을 적용한다. 아울러 재사용이 쉽도록 크기와 규격 표준화도 추진하고 있다.

이에따라 광주 5개 구청도 지난해 9월 전국 최대 규모로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에 나섰다.
광주 광산구는 관내 주민센터 21개소, 공동주택(아파트) 334개소 등 총 355개소에 수거함을 설치하고 선별·세척해 인근 전통시장, 식품제조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다.
올 2월까지 5개월 간 수거량은 230t, 57만5천개에 달한다.
이중 절반이 넘는 121t, 30만2천개를 관내 시장과 나주·담양 등 업체 33개소에 전달했다.

광산구는 아이스팩 규격이 각기 다르고, 업체 표면광고로 사용을 기피할 경우를 대비해 표면에 안심 사용 스티커를 부착하고 규격별로 선별해 공급하고 있다.

서구도 마찬가지다. 지난달 화정동 아파트 단지 내 재활용 선별장 12개소에 수거함을 설치하고 시범사업에 들어갔다.
이 같은 상황이지만 광산구와 서구를 제외한 다른 지자체에서는 아이스팩 재사용을 위한 수거함 설치 사업을 도입하지 않고 있다. 여전히 수요처가 없다는 이유로 뒷짐만 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북구는 수요처를 찾아 하반기 중에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고, 동구와 남구는 사업 계획조차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 추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재사용 아이스팩을 사용할 업체를 찾는 것인데 마땅한 수요처가 없다는 것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 자체는 어렵지 않다. 하지만 재사용한 아이스팩을 사용할 업체를 구하는데 애를 먹는다"며 "수요처가 없으면 지자체에서 비용을 들여 쓰레기만 수거하는 꼴이 된다. 여러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젤 형태로 돼 있는 사용한 아이스팩은 냉동고 등에 보관했다가 재사용하는 게 가장 좋으며, 버릴 경우에는 반드시 종량제봉투에 담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