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논란’ 아스트라, 12일 재개...30세 미만은 제외
‘혈전논란’ 아스트라, 12일 재개...30세 미만은 제외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1.04.1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귀 혈전 논란’으로 지난 8일부터 잠정 중단됐던 국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예방 접종이 12일부터 재개된다.

12일부터 재개되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예방 접종

단, 30세 미만은 AZ 백신 접종 대상에서 제외됐다.
최근 유럽의약품청(EMA)과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이 희귀혈전증을 AZ백신 접종의 부작용으로 분류한 영향에 따른 것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은 11일 오후 “잠정 연기‧보류되었던 AZ 백신 예방접종을 내일(12일)부터 2분기 접종일정 계획대로 재개한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지난 7일 AZ 백신과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증(희귀혈전증) 간의 인과 등 백신 안전성 논란이 커지자, 8일부터 예정돼있던 특수교육·보건 교사등의 접종 시기를 연기하고 60세 미만을 대상으로 AZ 백신의 접종을 잠정 보류했었다.

이와 관련해 유럽의약품청(EMA)은 지난 7일(현지시각) “AZ 백신의 접종으로 인한 이득이 위험을 크게 상회하므로 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다만 접종 후 희귀혈전증이 부작용으로 발생 가능하므로, 이에 대해서는 관련 징후를 조기에 인지하고 즉시 의료조치를 받아야한다”고 권고했다.
이에 따라 영국 보건당국은 현재 기저질환이 없는 30세 미만에 대해 AZ 백신 대신 다른 백신의 접종을 권고한 상태다.

추진단은 8일부터 혈전·백신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와 예방접종전문위원회(10일)를 연속적으로 개최해 EMA 발표를 비롯한 국내외 동향을 검토한 끝에 30세 이상에 대해 AZ 접종 재개 결정을 내렸다.
단 백신접종의 연령별 이득과 위험 분석결과에 따라 위험대비 이득이 높지 않다고 평가된 ’30세 미만'에 대해서는 접종을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한시적으로 접종을 보류한 요양병원·요양시설,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등의 60세 미만 접종대상자도 다시 접종을 시작한다. 단, 접종은 30세 이상에 한해 이뤄진다.

추진단은 “영국의 경우도 1차 접종 시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뇌정맥이나 다른 주요부위 혈전이 없었던 사람은 2차접종도 동일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