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서울시장 선거, 정책 보다 '생태탕' 으로 덮였다
4.7 서울시장 선거, 정책 보다 '생태탕' 으로 덮였다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04.05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선·오세훈 쌈박질에 …"한편의 블랙코미디"연상
생태탕 집 아들 5일 기자회견 취소
복지·코로나 등 ‘삶의 질’ 논의 실종 속 고발로 마무리

4·7서울시장 보궐선거판을 지켜보고 있노라면 정작 박영선·오세훈의 정책 대결은 온데 간데 없고. ‘부동산’과 '생태탕'에 갇힌 선거로 전락했다는 평가다.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박영선과 오세훈 

박·오 네커티브 싸움을 두고 "한편의 블랙코미디"라는 소리까지 들린다.
한 겨울이라면 생태를 넣은 뜨끈한 국물을 먹는 게 제격이지만 봄을 건너 여름 신상품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왠 생태탕 타령이 나오는지 궁금하다.

다른 사람도 아닌 우리네 국회의원이라는 사람들이 하는 말이라 누구 애기가 진실인지, 아니면 거짓인지 가릴 수 가 없어서다.
“생떼탕 끓이려 안간힘 쓴다”(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고 야당에서 한 소리 하면 이에뒤질세라 여당에서 “생태탕 집 사장들이 들고일어날 일”(정청래 민주당 의원)이라고 되받아 친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005년 서울 내곡동 처가 땅 측량 현장에 동행하고, 인근 생태탕 집에 갔느냐를 둘러싸고 옥신 각신 벌어진 싸움이다.
민주당 측은 “거짓말 후보는 사퇴하라”고 몰아치고, 국민의힘은“저급한 네거티브”라고 맞받아 치고 있다.

TV 토론에서 박영선 후보는 “내곡동 땅에 관해 말바꾸기를 하느냐”고 공격하고, 이에 오세훈 후보는 “그럼 남편의 도쿄아파트는 뭣이냐”고 반문한다. .

그런 험악한 선거 분위기 속에 급기야 5일에는 오 후보를 목격했다는 생태탕집 주인 아들 김모씨와 측량 현장 목격자가 기자회견을 예고했다가 취소하는 해프닝이 일어났다.
민주당은 취소 이유로 “오 후보 지지자 등으로부터 테러 당할까 봐 잠정 취소했다”는 것이다.
앞서 김씨와 그의 어머니 황모씨는 앞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 공장’에 출연해 오 후보를 목격했고 당시 ‘페라가모’구두를 신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후 황씨가 다른 언론매체와 인터뷰에서는 “오 후보가 기억나지 않는다”는 취지로 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진술의 신빙성 논란이 일었다.

박영선 후보 측의 ‘거짓말 프레임’전략은 “정작 의혹의 본질인 ‘오세훈 특혜 압력’을 입증할 결정적인 증거를 내놓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 후보의 방어전략도 초기 대응시 불필요한 논란을 자초했다는 평가다.
“오 후보가 시장 당선 전인 2005년 처가 땅 측량 현장에 갔다고 해도 문제될 게 없는 사안”이었기에 처음부터 상속받은 땅이고, 압력이 없었다는 점만 명확히 했으면 됐을 일이라 했다면 될 것을 가지고 '긁어 부스럼' 낸 꼴이 됐다는 지적이다.

이렇게 생태탕 싸움이 모든 이슈를 삼킨 배경에는 문 정부가 내세운 ‘공정·정의’라는 가치에 대한 배신감이 깔려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LH 땅 투기 사태를 계기로 그동안 불거졌던 ‘불공정’ 이슈가 폭발했다고 보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박주민 민주당 의원의 임대차 보호 3법 통과 전 ‘임대료 인상’ 논란도 분노의 불길을 키웠다고 지적한다.

특히 ‘평생을 노력해도 내 집 장만을 못한다’는 무주택자의 절망감과 유주택자의 부동산 세금 부담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여론조사에선 오 후보가 서울 전 지역에서, 특히 2030세대로 부터 박 후보에게 우세한 모습을 보인 게 그 사례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생태탕 논쟁이 아예 후보들의 존재감을 덮어버렸다는 데이터 분석이다. 
구글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생태탕’란 검색어는 5일 오전 한때(오전 8시~12시) ‘박영선’을 처음으로 추월했다. 구글트렌드는 이용자들의 검색 빈도를 바탕으로 특정 검색어의 검색 수치를 산정한다.

이를 두고 일부 여야 의원들은 “서울 보궐선거가 정책 보다는 생태탕에 묻힌 블랙코미디”였다고 조롱했다.
그런 뒤 끝에 나온 거라곤 민주당이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를 고발한 것 밖에 남지 않는다.
죄목은 허위사실 공표혐의다. 

선거운동을 하루 남긴 5일 민주당은 “오 후보의 측량 입회 목격이 다수 나왔다”며 서울중앙지검에 오 후보를 추가 고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