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내년 3월 개교 속 '과제'도 만만치 않다
'한전공대' 내년 3월 개교 속 '과제'도 만만치 않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1.03.25 10: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공대 24일 우여곡절 끝 국회 본회의 통과
5월 신입생 입학전형 발표, 9월 수시모집 서류접수
지역대학과 연계ㆍ대형연구시설 유치ㆍ지역 배려 등 과제 산적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 법안이 2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으로써 산학연을 통한 광주ㆍ 전남 지역발전에 청신호가 켜졌다. ㆍ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일원에 건설되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조감도.
나주 빛가람혁신도시에 들어설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조감도.

재적의원 219명 중 찬성 149명, 반대 62명, 기권 8명으로 한전공대특별법이 통과됨에 따라 학교법인 한전공대 측은 내년 3월1일 정상개교를 위한 특수법인 전환 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오는 5월 3일 이전까지 '첫 신입생 선발'을 위한 입학전형을 일정에 맞춰 발표하고 오는 9월1일부터 시작되는 수시모집 서류접수 전까지 약 4개월간 차별화된 인재선발에 나선다.  

하지만 지역내에서는 학교만 덜렁 들어서는데 만족할 게 아니라 내실있는 학사행정과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미래전략산업 육성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상생을 더해 가야한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첫째, 광주과기원(GIST) 등 지역 대학과 연계해 대학 연구 기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둘째, 전남도가 유치 하려다 실패한 방사성 가속기, 초 강력 레이저 센터 등 대형 연구시설이 들어서야 한다.  그래야만 기초과학뿐만 아니라 반도체·광학소자·나노부품 초미세 가공, 우주·항공용 금속 개발, 레이저 무기 및 의료기술 장비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는 한전공대 신입생 선발 과정에서 최소한의 지역 인재 배려(전형)가 필요하다는 대목은 설득력 있게 들린다. 재정 형편이 열악한 나주시와 전남도가 10년에 걸쳐 모두 2000억원의 대학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는 전남 고교의 협력을 통해 미래 인재육성에 나서야 한다.
전남도교육청이 한전공대 개교를 염두에 두고 나주시 금천면에 있는 전남과학고를 한전공대 인근(빛가람혁신도시)으로 이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도 그러한 맥락에서다.  한전공대와의 연계 수업·연구시설 활용 등을 통해 학생들이 실력과 꿈을 키울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다섯째  4차산업혁명시대를 앞두고 미래전략산업을 창출하고 견인하는데 한전공대가 견인차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게 지역민들의 대체적인 여론이다. 

한전공대 특별법 제정에 신정훈(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의원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의원.
한전공대 특별법 제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민주당 신정훈(나주화순) 의원.

아무튼 여야 대치 속에 통과한 이 법안은 지난해 10월 더불어민주당 신정훈(나주·화순) 의원의 대표 발의로 이뤄졌다.  한전공대법은 기존의 대학 명칭인 '한국전력공과대학'을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로 변경하고, 현행 사립학교 법인을 특수법인으로 전환해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재정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이 그 골자다. 

국회 본회의 통과 과정에서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했다.
우선 야당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대학들이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신설은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에너지공대 신설보다는 GIST 등 주변에 있는 기존 과학기술특성화 대학에 연계한 투자가 더 났다고 주장하며 반대논리를 폈다.

국민의힘 이주환(부산 연제구) 의원은 전력기반기금으로 한전공대 설립비를 지원하는 것은 문제 있다고 주장했다. 특례 입학으로 인한 학생 입학의 공정성 확보와 졸업생의 진로에 대한 특혜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하지만 법안을 발의한 신 의원(나주·화순)은“에너지 전문인력 양성은 국가의 책무로서,‘한전공대'가 아닌‘에너지공대' 설립은 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해야한다”고 설득하고 나섰다.
미래 성장동력인 에너지 분야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에너지 기술혁신 및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경쟁력을 갖춘 에너지공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에너지공대 설립은 정부와 한전, 지자체가 차세대 에너지신산업의 국가적 거점으로 조성하는 에너지벨리의 생태계를 이끌어 갈 연구대학으로 반드시 필요한 핵심시설이라고 주장했다.

막판엔 LH 투기문제가 불거지면서 '부영골프장 잔여지 개발 특혜 논란'이 쟁점으로 부각되어 좌초위기를 맡기도 했다.
부영그룹이 한전공대 캠퍼스부지로 제공하고 남은 '부영골프장' 부지에 대규모 아파트 신축이 가능한 '제3종 일반주거지역' 용도변경을 두고 '특혜 논란'이 일었기 때문이다.
신 의원으로서는 당초 한전공대 설립을 대통령 공약으로 건의한데 이어 개별법을 발의하고 최종적으로 통과시키면서 정치적 숙원을 이룬셈이다. 

앞으로 한전공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특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전 본사가 소재한 나주빛가람 혁신도시에 설립된다.
면적 120만㎡ 규모의 캠퍼스에 6개 에너지 전공 별로 100명씩 계획된 대학원생 600명, 학부생 400명, 외국인 학생 300명을 뽐게 된다. 
에너지공학 단일학부로 학생 10명당 1명의 교수를 기본으로 하는 연구중심 대학으로 자리하게 된다. 

한전공대는 에너지 과학기술로서 인류, 국가, 지역에 공헌하고 미래 에너지와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1-03-27 13:41:26
제 목 : 광주 전남만을위한 3대 특권법이 문제다?(법통과 이전글)


광주 전남만을위한 3대 특권법이 전국민에게는 3대 악법이다.

오일팔우대법은 공법단체문제로 싸우는데 시민들은 무관심?
아특법은 통과됐는데 공무원특채냐? 재단직원이냐가 문제이고?
한전공대법만 통과안됐는데? 벚꽃피는 순서대로 대학이망하니 추진동력잃어서 이또한문제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