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혁신도시 공공기관 수장, 광주·전남 출신 안보인다
나주 혁신도시 공공기관 수장, 광주·전남 출신 안보인다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1.03.25 13: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길연 취재부장
이길연 취재부장

정부는 2005년 이후 수도권에 소재하는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했다. 지역 균형 발전 차원에서 11개 광역시·도에 10개 혁신도시를 건설하기 위해서 였다.  
낙후된 지역 발전을 활성화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확보해야 함다면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까지는 그런대로 좋은 대안이었다. 
이렇게 출발한 빛가람 나주 혁신도시에는 한국전력공사, 한전 kps, 힌전 전력거래소, 한전 kdn, 한국농어촌공사 등 대형 공공 기관이 줄지어 들어섰다.
이들 기관들이 2015년 나주시 혁신단지에 입주할 당시 전남도와 광주시는 물론이고 관련 기업체, 지역민들은 대형 공기업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한 지역발전에 한껏 부풀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16개 공공기관 이전으로 양적 성장은 이루졌을지 몰라도 혁신도시가 갖추어야 할 여건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
당초 계획했던 목표와는 달리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문제점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그 중 하나가 이들 공공기관의 임직원들이 서울에 거주하는 관계로 일요일 저녁 아니면 월요일 새벽에 서울에서 나주로 내려왔다가 수요일 또는 목요일에는 서울로 떠나버린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 토요일과 일요일엔 텅빈 유령도시로 변하고 있다.

일부 공공기관의 경우 서울에 사장실과 고위 간부실이 있어 경영진들이 서울에서 근무하는 시간이 많아 대다수 직원들도 나주 혁신도시에 이사를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말하자면 혁신도시가 사회적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또 다른 하나의 요인은 사장 등 경영진들의 광주지자체 및 전남도와 유기적인 협력 체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대목이다.지역발전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부족하거나 없다는 반증이다.
실제로 6개 대형 공기업 사장과 경영진에 광주·전남출신이 거의 없다보니 그만큼 지역발전에 열정과 관심이 현저하게 부족할 수밖에 없다.
정책적 결정을 하는 사장 및 경영진, 처장 등 임원진들이 광주·전남 출신이 가뭄에 콩 나듯이 거의 없거나 한직에 밀려 있다 보니 그럴 수밖에 없다.

예컨대 나주 혁신도시에 자리한 공기업들이 관련 협력 업체를 많이 유치했다고 홍보하고 있으나 그 내부를 세세하게 들여다 보면 서울·경기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사무실만 두고 있을 뿐이다.
협력업체를 유치했다고 홍보에만 열을 올리고 있을 따름이지 실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는 별다른 보탬이 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초기 나주 혁신도시로 공공기관을 이전 할 당시광주·전남 문화 체육계가 상당한 유기적 협력관계와 상생발전에 대한 기대를 했던 것도 지역발전을 위해서 였다. 광주시가 한전 배구단 연고지를 수원에서 광주시로 이전해달라고 공을 들인 것이 좋은 사례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은 실행되지 못하고 한국전력공사 경영진의 반대로 무산되고 말았다.

아울러 지역 문화계에서도 문화 예술행사를 추진하면서 지원과 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을 기대하였으나 지금까지 미미한 실정이다.
향후 체육계와 문화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 기업의 유기적 관계가 절실한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전략산업구조가 취약하고 변변한 대기업 하나 없는 광주·전남으로서는 나주혁신도시의 공공기관과 기업 간 협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바람에 실질적 혜택이 돌아오지 않고 있는 실정에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 지역 사람들로 자리를 채우는 공공기관 인사방식으로는 지역발전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공공기관 경영진 임명 시에 지역출신을 우선적으로 배려하여 가산점 등을 주는 인사시스템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겉만 나주 혁신 공기업 이전이 아닌 실질적으로 지역 발전에 유기적 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광주·전남출신으로 나주 혁신도시 입주 공공기관 수장으로 임명해야 한다는 뜻이다.
특히 청와대 핵심실세나 산업부 등 정부 부처가 나주 혁신도시 공기업 사장을 임명할 때 그냥 캠코더 인사를 단행한 뒤 임기 동안 그럭저럭 세월만 보내고 가도록 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런 비정상적 인사를 다잡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는 절차의 공정성에 부합하는 것이다.
공공기관 수장들의 사회적 책임과 전략과제에 대한 인식전환이 한껏 필요한 시점이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감놔라 2021-03-25 15:45:24
    지역 이기주의의 끝판왕다운 글이네요
    공기업에 각 공기업에 맞는 역량을 가진사람이 가야지
    출신지역을 따져서 임명한다?? 말이 되는 소리를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