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조롱 패러디 속 광주에도 ‘투기 불똥’ 튈까...
LH 조롱 패러디 속 광주에도 ‘투기 불똥’ 튈까...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1.03.11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병모 발행인/ 기자
박병모 발행인/ 기자

요즘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겨냥한 ‘패러디’가 쏟아져 나온다. 주로 영화, 연극, 드라마 같은데서 나오는 내용이나 등장인물의 말투 등을 흉내 내거나 우스꽝스럽게 표현하는 것을 패러디라 한다.
현재 권력의 불공정 사례나 억압적 요소 등을 조롱하거나 비판하려는 의도가 강하다.

광명·시흥 등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분노한 네티즌들의 패러디가 대거 등장한 것도 그래서다.

여자가 묻는다. “그 남자는 차도 있고 집도 있어. 너는?”
남자가 답한다. “LH 다녀”

최근 인터넷 커뮤티티에서 빠르게 퍼지는 게시물 중 하나다. 땅 투기로 큰돈을 벌수 있는 LH에 다니는 사람이야 말로 신랑감으로서 ‘따봉’이라고 우회적으로 풍자했다.

이런 웃픈 현실을 반영하듯 ’2021년 신(新) 직업등급표'라는 제목의 게시물도 이채롭다.
내부정보를 투기에 활용해 돈을 불릴 수 있는 LH 직원이 상위권 직업으로 올라왔다.
1등급 직업으로 ‘판사·LH 직원’을 꼽았다. 2등급 직업은 ‘유명로펌 변호사·형제가 LH 직원인 사람’, 3등급은 ‘변호사·의사·부모가 LH 직원인 사람’이라고 적혀있다.

여기에다 이번 사태를 불러들인 LH와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의 로고를 합성한 ‘LH 혼자 산다’라는 이미지 사진도 퍼지고 있다. LH 직원들이 내부정보를 활용해 혼자서만 신도시 땅을 사들인다는 점을 비판한 것이다. 밀레의 작품 ‘이삭줍기’에는 묘목을 합성해 더 많은 보상금을 받기 위해 동원한 편법을 풍자해 ‘묘목줍기’로 표현했다.

‘LH’와 한글 ‘내’의 표기 모양이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해 풍자한 것도 눈에 띈다. ‘LH로남불’(LH가 하면 노후준비 남이 하면 불법), ‘LH부자들’(내부 정보를 활용한 땅 투기로 부자가 됐다는 의미) 같은 용어도 탄생했다.

이런 패러디는 LH 직원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온라인상에 논란성 글을 올리면서 본격화됐다. 
LH 일부 작원들은 “너무 억울하다. 왜 우리한테만 지X하는 지 모르겠다”에 이어 심지어는 “일부러 (정치권으로부터) 시선을 돌리려고 LH만 죽이는 것 같다”,“공부 못해서 못 와놓고 꼬투리 하나 잡았다고 조리돌림 한다”고 했다.

이런 게시글은 네티즌의 공분으로 이어졌다. 
“썩을 대로 썩은 공기업 사회”, “탐관오리와 부정부패가 판쳤던 조선시대 말기 같다” “분노하는 국민을 조롱하는 것도 화가 나지만, 정년까지 다니면서 꿀빨 거라는 말이 반박할 수 없는 사실인 게 더 화가 난다”고 말이다.

이런 넋 나간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철저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런 분노의 패러디가 확산될 경우 다가오는 서울·부산 시장 선거판을 뒤엎을 수 있다는 대목이다. 물론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의원 3명의 투기 혐의가 드러난 만큼 이반된 민심 흐름을 다잡기 위해 다급해진 분위기다. 청와대도 마찬가지다.

정부가 뒤늦게 부동산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공무원의 불법 투기가 적발될 경우 단죄하겠다고 나선 것도 그래서다. .

그런데 문제는 개발 정보를 미리 알고 시세차익이나 보상을 노린 투기를 발본색원을 통해 뿌리 뽑을 수 있느냐에 있다. 정부합동 조사결과를 발표한 11일 현재 국토교통부와 LH 직원 중 투기 의심자는 20명으로 확인됐다.
이는 국토부와 LH 임직원 본인 1만4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에 불과하다. 차명이나 가족명의 거래까지 대상을 확대할 경우 더 늘어날 전망이다.

정직하게 자신의 이름으로 투기한 사람만 적발하면 재수없게 걸려서 그랬다는 말이 나와서는 안된다. 정부는 국민의 꿈과 희망을 악용해 자신들의 주머니를 채운 공기업과 공무원들의 범죄를 절대로 용서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나 지금껏 수 십 차례의 부동산 근절 대책을 발표했지만 실효성이 미흡했던 게 사실이다. .

신도시의 투기 근절 대책은 광주에도 불똥이 튀고 있다.
광주시가 광산구 산정지구와 북구와 장성 진원면에 걸친 첨단3지구 등 모두 160만평에 대한 불법 투기자 단속에 나섰다. 과연 실효성 있는 단속이 이뤄질지 시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몇일 전 발표한 산정지구의 경우 이러한 정보를 아는 공무원은 광주시와 광산구에서 몇 명에 불과하다. 땅을 매입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을 게다. 그렇다면 정부가 조사에 나서니까 광주시도 따라 나서는 모양새가 돼서는 안된다.

정작 불법 투기와 관련된 사람들은 광주 시람이 아닌 LH 직원과그 가족, 그리고 서울 등 외지인들이 몰려와 투기를 했다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기 떼문이다.
그런 연장선상에서 광주 도시계획상에 개발지역 그림을 그린 해당 LH 직원들의 개인정보에 대해 동의를 구했는지 묻고 싶다. 그러질 못했다면 정부나 광주시의 전수 조사는 헛물로 끝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