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국정원, 4대강 반대 등의 이유로 호남 단체장 사찰했다니
MB국정원, 4대강 반대 등의 이유로 호남 단체장 사찰했다니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1.02.2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운태 전 광주시장 등 야권 단체장 31명 관리대상
대북정책 비판 송영길 김두관 등 당권 대권 주자도 포함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사찰한 광주와 전남, 전북 광역·기초 단체장 5명이 확인됐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 호남권 광역·기초단체장 사찰 문건.
이명박 정부 국정원 호남권 광역·기초단체장 사찰 문건.

지난 18일 정의당 배진교 의원이 공개한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야권 지방자치단체장 사찰 문건’에는 광주·전남지역 자치단제장 4명과 전북지역 자치단체장 1명이 포함됐다고 광주일보가 보도했다. 이번 문건은 야권 지자체장 31명을 분석한 ‘총론’과 개인별 주요 국정 저해 사례 문제를 나열한 ‘붙임’ 부분으로 구성됐다.

호남지역 광역단체장으로는 유일하게 강운태 전 광주시장이 포함됐다.
광주지역 기초단체장은 최영호 전 남구청장, 민형배 전 광산구청장이었으며, 전남에서는 박병종 전 고흥군수, 전북에서는 강완묵 전 임실군수가 사찰 대상이었다.
이 가운데 당시 무소속이었던 박병종 전 고흥군수를 제외하면 모두 야당이었던 민주당 소속 단체장이었다.

국정원은 이들을 이명박 정부의 주요 사업이었던 4대강 사업을 반대하고 대북정책을 비판하는 자치단체장으로 꼽았다. 

특히 이번에 공개된 이명박 정부의 야권 지자체장 사찰 문건에는 여권의 차기 대권 주자와 당권 주자들도 여럿 포함됐다. 당시 성남시장으로서 차기 대통령선거에서 여권의 선두주자로 꼽히는 이재명 현 경기도지사와 당시 경남도지사였던 김두관 국회의원도 이번 사찰 문건에 포함됐다.

이 지사는 4대강 사업 반대 지원과 좌파 문화예술 단체 적극 지원 등 좌파단체 편향 지원이 주요 국정 저해사례로 꼽혔다. 김 의원은 4대강 사업 반대, 대북정책 비판, 지방행정체제 개편 반대 등을 통해 대정부 비난여론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 주요 이유였다.

전남 출신으로 당시 인천시장을 지냈으며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 주자로 꼽히는 송영길 국회의원도 국정원 사찰 대상이었다. 

국정원은 이처럼 이명박 정부 정책에 반대하거나 좌편향 행정 등 이념적 성향을 보인 일부 야권(무소속 포함) 지자체장 31명(광역단체장 8명, 기초단체장 23명)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사찰한 뒤 이들을 적극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