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사의 표명…文, ‘윤석열 2개월 정직’ 징계안 재가
추미애 사의 표명…文, ‘윤석열 2개월 정직’ 징계안 재가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12.16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오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제청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정직 2개월) 의결 결과를 재가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제청한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의결 결과를 재가한 문재인 대통령

추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 윤 총장 징계 의결 결과를 보고하며 사의를 표명했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7시30분 브리핑을 열어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 징계 의결 내용에 대한 제청을 받고 재가했다”고 밝혔다.

앞서 법무부 징계위원회는 이날 오전 윤 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 징계 결정을 의결했다.

문 대통령은 추 장관의 사의표명과 관련, 추미애 장관의 추진력과 결단이 아니었다면 공수처와 수사권 개혁을 비롯한 권력기관 개혁은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추 장관 본인의 사의 표명과 거취 결단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 숙고해 수용 여부를 판단하겠다. 마지막까지 맡은 소임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추 장관 사의 표명 배경과 관련, “본인이 그동한 추진한 주요 개혁 입법이 완수됐고, 아마 소임을 다했다고 판단하신 것으로 사료된다”며 “먼저 자진해서 사의 표명을 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