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광주 공항 이전 약속 파기한 이용섭 시장 사과하라“촉구
전남도 "광주 공항 이전 약속 파기한 이용섭 시장 사과하라“촉구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12.1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건섭 대변인,10일 입장문 통해 “시·도 간 신뢰 무너뜨렸다”질타
4자협의체 민간공항 통합 번복수단 활용…시·도 상생 최대 위기
​​​​​​​전남도의회도 이전 백지화 규탄 성명서

전남도가 이용섭 광주시장의 광주 민간공항 이전 유보 발표와 관련, "시·도 간 신뢰와 상생을 한 순간에 무너뜨렸다"며 전남도민에게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2018년에 이어 지난 1일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손을 맞잡은 지 10일 만에 시·도 상생이 최대 위기를 맞은 셈이다.

1일 열린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합의문을 내보이고 있다 /전남도
2018년 열린 상생발전협의회에서 광주공항 이전 합의문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김산 무안군수(좌)와 김영록 지사, 이용섭 광주시장(우) /전남도

전남도는 10일 이건섭 대변인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광주시의 민간공항 이전 유보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대변인은 "광주시가 민간공항의 이전 시기를 국토교통부, 국방부, 광주시, 전남도의 4자 협의체에서 군공항 이전 문제와 함께 결정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그동안 이용섭 광주시장이 조건 없이 민간공항을 이전하겠다던 약속을 사실상 파기한 것이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무안국제공항은 처음부터 광주 민간공항의 기능을 포함하는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계획됐고, 민간공항 통합은 2018년 양 시·도가 합의해 국가계획으로 이미 확정됐다"며 "민간공항의 통합이 막바지에 이른 순간에, 광주시는 그간의 약속을 뒤집는 결정을 내리면서도 어떠한 유감이나 사과 표명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전남도는 광주시의 조건 없는 민간공항 이전 결정에 대한 협력 차원으로, 지역에서 수용할 수 있는 여건 조성 등 기피시설인 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에 노력해 왔다"며 "광주시는 표면적으로는 군공항 이전을 주장하면서도 지역주민이 수용할 수 있는 지원대책 마련에는 소홀하면서, 무턱대고 설명회만 강행하려고 해 지역 반발만 키워 왔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광주시민권익위원회 여론조사에서도 공항명칭에 대한 시민 의견이 광주무안공항은 42.8%이지만, 무안공항과 무안광주공항 등 무안을 우선으로 한 명칭이 49%로 앞섰다"며 "여론조사 결과까지 왜곡하면서 모든 편의는 광주 중심으로 집중하고 있다"고 추궁했다.

광주시가 민간공항 이전 해결책으로 제시한 국토부, 국방부, 광주시, 전남도 간 4자 협의체에 대해서도 사실 관계가 다르다며 반박했다.

이 대변인은 "광주시가 민간공항 이전 문제 해결의 책임을 떠넘긴 4자 협의체는 군공항 이전 지원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협의체로 민간공항에 관한 어떠한 결정 권한도 없다"며 "광주시가 4자 협의체를 민간공항 통합 번복 수단으로 활용했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특히 이 대변인은 "광주시가 '4자 협의체가 민간공항 통합과 군공항 이전 관련 첫 회의를 가졌다'는 사실과 다른 발표로 협의체의 존립마저 위태롭게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광주시가 민간공항 이전 협약을 파기함으로써 군공항 이전에 대한 도민들의 이해, 공감, 설득을 하는 데 더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광주시는 민간공항 이전 협약 번복에 대해 전남도민에게 사과하고 도민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남도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이용섭 광주시장의 민간공항 이전 백지화 발표를 규탄했다.

전남도의회는 광주시의 민간공항 이전 유보 방침에 반발해 지난 10일 전남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시·도 행정통합 연구용역 예산 2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