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반역자들 청산해야 나라가 바로 선다.
친일반역자들 청산해야 나라가 바로 선다.
  • 윤용기 전남본부장
  • 승인 2020.08.06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용기 전남본부장.
윤용기 전남본부장.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시작된 일본제품불매(NO JAPAN)운동이 벌써 일 년이 지났다. 불매운동이 장기화 대면서 생활화된 모양새다. 그동안의 경험으로 볼 때 이 운동은 3개월을 넘기지 못할 거라고 일본 측은 예측했다. 한국민의 냄비 같은 국민성이 그렇다고 비꼬았다. 하지만 일본의 오판이었다. 최근 각종 경제지표에 나타난 결과를 보더라도 그렇다.

지난달 26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표한 일본 수출규제 1년 산업계 영향과 정책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과의 무역분쟁 이후 대일(對日) 수입의존도가 낮아졌다. 전체 수입 중 대일 수입 비중도 수출규제 전보다 감소한 것으로 보고됐다.

소재 부품의 경우도 민관 협력을 통해 핵심품목의 국산화, 수입 다변화 등의 노력으로 당초 우려와는 달리 공급에 큰 차질을 겪지 않은 것으로 평가했다. 경제성장과 함께 한국인들의 시민의식 또한, 높아져 우리나라는 이미 G7 국가 이상의 선진국으로 성장한 모습이다.

모두가 힘을 모아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고 있는 이때 토착 왜구들의 망언 떠올라 기분이 참담하다. 필자가 말하는 토착 왜구는 반일종족주의 공동저자와 그 추종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일본재단이 자금을 출연한 연세대 아시아 기금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아 일본의 한국 식민지배가 정당했다고 불어대는 토착 왜구 패거리다.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권 때 이들은 뉴라이트 이론을 바탕으로 건국절 제정과 역사교과서를 새로 쓰려고 시도했었다. 사실 이런 행동은 기득권세력에 붙어있는 친일이라는 딱지에 면죄부를 제공하려는 의도였다. 시간이 흘러 세월이 지나다 보니 자신들이 물려받은 부와 권력에 정당성을 부여하려는 시도였지만 국민적 저항에 부딪혀 좌절됐었다.

이 들은 한발 더 나아가 연구결과라는 학술적 색채까지 입혀 일본 극우 집단에 영합한 민족 반역적인 논리를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외치고 있다. 이들의 행위를 한국 내 양심적 학자들로 포장해서 선전하니 일본재단 입장에서는 몇 푼 연구비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셈이다.

이 모든 게 친일반역에 대한 죄를 물어 청산하고 민족정기를 제대로 세우지 못한 것이 원죄다. 그래서 친일반역세력이 발호하는 불행한 역사를 반복하고 있다. 비록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민족정기를 바로잡는 일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역사적 과제다.

지금은 대다수가 죽어 법적 책임을 물을 수는 없겠지만 역사적 책임은 반드시 물어야 한다. 청산하지 못하니 반복되고 있지 않은가?

친일반역에 대한 청산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수호하는 일이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헌법 전문을 비춰보더라도 친일반역을 청산하는 일은 곧 헌법정신을 지키는 일이다.

만주에서 독립군 잡던 민족반역자가 구국의 영웅으로 추앙돼 국립묘지에 안장되는 사회가 정상적인 국가인가? 이제라도 잘못된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 청산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 후세들에게 제대로 된 역사의식과 민족정신을 심어줄 수 있다.

왜곡된 과거를 바르게 하지 않으면 앞으로 나갈 수 없다. 사상누각이다. 오래 버티지 못한다. 이는 나치 부역의 역사를 완전하게 청산해 사회정의와 정통성을 바로 세운 프랑스 등 유럽국가들의 사례가 그렇다.

먼저 잠들어있는 독립 애국정신을 발굴해 자라나는 청소년의 교육 자료로 삼고, 사회와 나라를 운영하는 근간으로 삼아야 한다. 또 친일반민족행위에 대해 시간이 흘러 물리적인 처리가 어렵다면 적어도 역사적 처벌은 분명히 해야 한다.

이것은 곧 국민 생활의 도덕 규범이고 정치와 사회질서의 지침이 되는 헌법의 정신을 지키는 일이며, 또한 민족과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정부는 왜곡한 역사로 국민교육에 나서고 있는 일본에 대해서도 세계인의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적절한 시정이 이뤄지지 않는 한 더욱 강도 높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금 시대에 와서 또다시 새로운 자생 토착 왜구들이 발호하는 것은 해방 후 반민족 친일매국노들을 처단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다. 민족정기를 바로잡지 못하고 오히려 이들 매국노를 정부수립 주체세력으로 중용, 부활의 기회를 주어 지배적 기득권세력으로 만들어 준 게 자양분이 되었기 때문이다.

“역사는 기억해야 살아 있는 유산이 된다” 역사학자 이이화 선생이 타계하기전 당부한 말씀을 가슴속 깊이 새겨야 할 때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