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해남 비브리오패혈증 발생…50대 남성 첫 사망,
전남 해남 비브리오패혈증 발생…50대 남성 첫 사망,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07.06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 경화 기저질환 환자… 하지 부종·반점·수포 증상

전남 해남에 사는 50대 남성이 비브리오패혈증으로 사망했다. 전남에서는 올해 첫 사망자다.

비브리오패혈증 검사
비브리오패혈증 검사

6일 전남도에 따르면 간 경화 기저질환을 지닌 해남의 50대 남성이 이달 1일부터 하지 부종·반점·수포 발생·청색증 증상으로 관내 의료기관을 방문했으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자 다음날 광주 소재 대학병원으로 이송했으나 같은 날 숨졌다.

보건당국은 사망환자의 위험요인 노출력 등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만성 간 질환자·알코올 중독자·당뇨병 등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한다. 치사율이 50%까지 이르기 때문에 예방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해수 온도가 18도 이상으로 상승한 5월과 6월경에 발생하기 시작해 여름철 중 8~9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주로 어패류 섭취 또는 피부에 있는 상처를 통한 바닷물 접촉으로 감염된다.

한편 올해 비브리오패혈증 환자는 전국 8명(서울 1·인천 1·경기 3·충남 1·전남 1·경남 1)이 발생했으며, 현재까지 사망자는 2명으로 전남과 경기에서 1명씩 발생했다.

김영두 전남도 건강증진과장은 "올해 전국적으로 비브리오패혈증 첫 환자가 예년보다 3~4개월 빠른 지난 1월에 발생한데 이어 5월에 2명의 환자가 신고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어패류를 충분히 익혀 먹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을 접촉하지 않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