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소리정원인 ‘나주신청’복원 개관
나주시, 소리정원인 ‘나주신청’복원 개관
  • 윤용기
  • 승인 2020.05.25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전라도소리정원 나주신청문화관 개관식 가져
나주, 조선후기 8명창·근대 5명창 배출한 판소리 종가,
전라도 소리문화 전승 및 공연예술체험 공간 활용
전라도의 소리정원인 나주신청문화관이 25일 개관했다.
전라도의 소리정원인 나주신청문화관이 25일 개관했다.

조선시대 후기 설립돼 전라남도 전통예술의 산실(産室)이자 예인(藝人)들의 활동 구심점이 됐던 ‘나주신청’이 21세기 지역 전통문화 계승·창조를 위한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전라남도 나주시는 25일 전라도소리정원 나주신청문화관 개관식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관식 행사는 오후 2시 나주나빌레라문화센터에서 열린 ‘나주신청의 역사와 가치’(주제) 학술포럼을 시작으로 1부 지신밟기(금성관-서성문-나주신청문화관), 2부 개관식으로 구성됐다.

2부 개관식은 축하공연, 경과보고, 개관·축사에 이어 나주 삼현육각 기능보유자 故임동선의 가야금 기증, 나주 판소리 강연, 나주명창 고음반 판소리 감상, 제막 순으로 진행됐다.

신청(神聽)은 무가(巫歌)의 남자들이 친목으로 상부상조하며 후학을 교육하기 위해 조직한 단체로 예능을 연마하고 전수하는 공간으로 활용됐다.

나주를 중심으로 화순, 장흥, 해남, 진도, 여수 등 전라도 지역 군·현단위의 큰 고을에 존재했으며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삼현육각, 판소리, 산조 등 남도지역 전통예술은 대부분 신청 사람들에 의해 개발되고 전승돼왔다.

나주신청 조직 시기는 1800년(정조24년)에 만들어진 나주신청의 문서(선생안)로 보아 19세기 이전으로 짐작되며 여타 남도지역 신청들처럼 일제강점기에 해산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나주신청은 특히 조선후기 8명창 정창업을 위시해 어전광대 정재근, 근대 5명창 김창환 등 판소리 융성 시대 주역들을 배출하며 서편제 판소리의 꽃을 피워냈다.

이 같은 나주 예인의 역사는 근대 이후까지 이어졌다. 한국 최초 판소리 중요무형문화재 정광수와 가야금산조의 안기옥, 정남희, 소고춤의 안채봉, 교방 굿거리춤의 김계화 등 수많은 명인·명창들이 바로 나주 지역에서 배출됐다.

이번 나주신청문화관 건립은 전라도 정도 천년을 기념해 전라남도와 함께 추진하는 전라도 천년정원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나주시는 남도 예술을 꽃피웠던 신청 예인들의 발자취를 되새기고 전통문화 계승·창조 공간으로 나주신청문화관을 원도심 소재 전통 고택을 옮겨 짓는 형태로 재복원했다.

정식명칭은 ‘전라도소리공원 나주신청문화관’으로 나주시 교동 72-6 소재 부지452㎡(연면적82㎡)에 한옥 2동(전시·공연장 1동·정자 1동)이 들어섰다.

나주시는 문화관을 판소리, 창극, 신조 등 전라도 소리문화 전승 및 다양한 공연예술체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인문학콘서트 ‘나주소리 판’, 전통음악 전공자 교육을 위한 ‘마스터 클래스’, 판소리 애호가들을 대상으로 한 ‘판소리 문화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최할 예정이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개관사를 통해 “나주신청은 남도 예술의 산실로써 조선후기 명인·명창을 대거 배출하고 판소리 융성시대를 주도했던 곳”이라며 “나주신청의 맥을 잇는 나주신청문화관은 전라도 소리문화를 세상에 알리고 향유하는 남도문예르네상스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