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방사광가속기' 유치계획서 오늘 제출
전남도,'방사광가속기' 유치계획서 오늘 제출
  • 주미경 기자
  • 승인 2020.04.29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7일 결과 발표…호남민 230만명 연대 서명에 동참
"5개 가속기 영남·충청 쏠려…균형발전 차원에서 나주로 와야

전남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인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계획서를 29일 제출했다.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 출범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 출범 기자회견

전남도는 전남도의회가 28일 의결한 '전남도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 및 재정지원 확약 동의안'을 넘겨받은 뒤 관련 서류 등을 첨부해 29일 과기부에 접수했다.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은 총사업비 1조원을 들여 2022~2027년 방사광가속기 및 부속시설을 구축하는 공모사업이다. 고용 13만7000여명, 생산 6조7000억 원, 부가가치 2조4000억 원의 유발효과가 있는 만큼 전남 나주, 충북 오창, 강원 춘천, 경북 포항 등  4개 시도간 유치 경쟁이 치열하다.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 위원회’는 27일 국회 본관 앞에서 관계단체 회원 75명이 참석해 범국민 서명 230만명 돌파 대국민 보고대회를 갖고, 정부와 국회에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구축을 촉구했다.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 위원회’는 27일 국회 본관 앞에서 범국민 서명 230만명
돌파 대국민 보고대회를 갖고 있다. 

이에대한 선정 결과는 5월7일 발표한다. 

그동안 전남도는 광역단체장, 국회의원, 대학총장, 시민단체, 기업체, 연구원 등이 참여한 유치위원회를 구성한 뒤 적극적인 유치에 나섰다. 

전남도가 첫째로 내건 유치 당위성과 필요성으로 '국가균형발전'을 내걸고 있다. 
기존 가속기가 영남·충청권에 몰려있어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불합리성을 해소하고 재해위험 대비 를 통해 분산배치를 위해서라도 호남권 유치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운영 또는 구축중인 가속기 5기 가운데 포항에만 2기(3·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운영 중이다. 충북 오창의 경우 불과 39㎞ 떨어진 대전에 1조4000억 원의 중이온가속기가 2021년 완공을 목표로 구축중이다.
경주에는 2012년 양성자가속기가 들어섰고, 부산에는 2023년까지 중입자 가속기가 들어설 예정이다. 

그러다보니 전략산업 구조가 취약한 호남으로서는 대형국책 연구시설을 통한 미래 먹거리 산업이 없다보니 낙후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방사광가속기를 꼭 유치해야 한다는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것도 그래서다.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그동안 호남권 대학총장, 시군의회 의장단 및 의원, 전남 시장군수협의회, 호남권 대학교수 등의 지지 서명 및 성명 발표에 이어 광주‧전북‧전남 시도지사 까지 나서고 있다. 
4월 들어서도 전라남도사회단체연합회, 재경광주전남향우회,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는 호남청년단체, 전남농업인 단체, 호남권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28명도 힘을 보태고 있다. 
각계 각층의 유치 열망에 힘입어 방사성 가속기 서명에 나선 호남민들이 무려 230만명에 이른다. 

이런 연대 서명과 응집력 속에는 '방사광가속기'가 전국 최하위에 머물러있는 호남권의 연구개발 환경을 획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염원이 오롯이 담겨있다. 

특히 2022년 개교 예정인 한전공대를 중심으로 호남권 대학과 방사광가속기가 연계되면 첨단 연구 역량이 업그레이드되면서 미래 핵심기술을 선점할 수 있다는 희망이 섞여있다.  

너욱이 국가적 과제인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기반이 대폭 확충되면서 광주의 AI‧자동차 산업, 전북의 농생명‧탄소 산업, 전남의 에너지 신소재‧의료 바이오 산업 등 호남권의 핵심 산업이 동반상생함으로써 호남권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밤을 세워가며 600만 호남민들의 염원을 담아 유치계획서를 준비했다"며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한전공대를 중심으로 한 산학 클러스터에 구축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