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코로나19 방역시스템'돋보여
광주시,'코로나19 방역시스템'돋보여
  • 고영삼 시민기자
  • 승인 2020.03.19 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총리," 잔불 잡아 큰 산불이 다시 발생 방지"사례로
광주시,격리후 해제에서 최종격리 전 반드시 재검사로 전환 방식

광주시의 코로나19 확진자를 마지막 추가 검사를 통해 음성판정을 받도록 한 뒤 격리 해제하는 기준을 대폭 강화한 게 전국의 롤 모델이 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온 힘을 쏟고 있는 의료진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온 힘을 쏟고 있는 의료진

이러한 방식은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는 3주간(의료기관 2주, 집이나 시설 1주) 격리한 뒤 해제하는 것과 사뭇 달랐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국 지자체로 부터 모범적 방역 행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방역당국은 최근 코로나19 대응 지침’(지방자치단체용) 7-3판에서 확진 환자를 유증상과 무증상으로 나눠 격리해제 기준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무증상 확진자의 경우 확진 판정을 받은 뒤 7일째 유전자 검사(PCR 검사)에서 24시간 간격으로 2회 연속 음성 판정을 받으면 격리 상태에서 해제를 했다. 

증상이 나타난 ‘유증상’ 확진자는 임상기준과 검사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격리 상태에서 풀릴 수 있었다. 

해열제를 복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열이 없어지는 등 상태가 호전돼야 하고, 이후 24시간 간격으로 2회 검사를 시행해 모두 음성 결과를 받도록 했다.

방역당국은 앞서 발표한 지침(7판)에선 발병일로부터 3주간 집이나 시설에서 격리한 뒤 격리 해제할 수 있도록 했으나, 이번 지침에서는 최종 격리해제는 PCR 검사 기준이 충족돼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방역당국의 이번 강화조치는 광주시의 방역 시스템을 참고해 적용한 것이다.

그러니까 주시는 최근 신천지 신도이자 광주 3번 확진자를 병원치료 후 자택격리 대신 생활치료시설에 격리했으며, 최종 격리해제에 앞서 마지막 재검사를 통해 양성상태를 확인하고 재입원 조치하는 등의 성과를 냈다는 얘기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와관련,최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광주시가 시행중인)격리 해제 전 시설격리를 하는 등의 조치는 ‘잔불을 잡아 큰 산불이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는 논리로, 타 시도에서는 광주의 사례를 반영하는 안을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