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민간공원 비리 의혹 '첫 구속' 검찰 칼끝 향배 ‘관심’
광주 민간공원 비리 의혹 '첫 구속' 검찰 칼끝 향배 ‘관심’
  • 김홍재 기자
  • 승인 2019.11.04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담당 국장 지난 1일 영장 발부…사업자 선정 부당 관여 혐의

광주 민간공원 2단계 특례사업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직권남용과 함께 부당한 개입을 한 혐의로 광주시 간부 공무원이 구속되면서 검찰의 칼끝이 어디로 향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광주지방검찰청
광주지방검찰청

검찰의 민간공원 특례사업 비리 수사로 광주시 고위 공무원이 구속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점에서다.

광주지법 이차웅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일 공무상비밀누설,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검찰이 청구한 전 광주시 환경생태국장 A씨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부장판사는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결과를 발표하기도 전에 제안심사평가 점수를 광주시의회 에 유출하고 최종 순위가 뒤바뀌는 데 부당하게 관여한 혐의다.
그동안 검찰은 특정감사를 거쳐 업체 간 순위가 뒤바뀐 과정에서 부당한 지시나 정보 유출 등이 있었는지 관해 수사를 벌여왔다.

광주시는 지난해 11월 첫 우선협상대상자 발표 직후 일부 탈락업체 측에서 심사 공정성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자 평가점수를 뒤바꾸거나 특정감사를 통해 순위를 바꾼 혐의다.
이에따라 중앙공원 2지구 우선협상대상자는 금호산업에서 2순위인 호반건설로 바뀌었고 중앙공원 1지구 1순위였던 광주도시공사가 사업을 자진 반납해 2순위였던 한양건설로 바뀌게 됐다.

검찰은 A 씨가 구속됨에 따라 그동안 소환돼 조사를 받아왔던 광주시 행정부시장과 감사위원장에 대한 피의자 전환 수사에 이어 그 칼끝이 윗선으로 향할지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