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대외활동 참여 이유 "새로운 일을 경험하고 도전해보기 위해"
대학생, 대외활동 참여 이유 "새로운 일을 경험하고 도전해보기 위해"
  • 문성 기자
  • 승인 2019.10.10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10명중 8명이 학창시절 대외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학창시절 대외활동에 참여했던 이유 중에는 ‘새로운 일을 경험하고 도전해보기 위해서’라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쌓기 위해’ 대외활동을 했다는 응답자는 그 다음이었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함께 대학생 및 취준생 569명을 대상으로 <학창시절 대외활동 경험과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10명중 8명에 달하는 80.8%가 ‘학창시절 대외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이 참여했던 대외활동 중에는 ‘서포터즈/체험단’이 복수선택 응답률 31.5%로 가장 많았다.

이어 ‘대외 교육/세미나(25.9%)’에 참여했거나, ‘교외 동아리 활동(연합동아리_23.3%)’을 했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이외에는 ▲대학생 공모전(18.9%) ▲봉사활동(18.5%) ▲해외탐방/해외봉사(16.7%) ▲인턴십(11.3%) ▲대학생 리포터/기자단(10.0%) 순으로 참여했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대학생과 취준생들이 학창시절 대외활동에 참여한 이유 중에는 새로운 일을 경험해보고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지식을 쌓기 위해서 라는 답변이 높았다.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일에 도전해보기 위해 다양한 대외활동을 찾는다는 것이다.

잡코리아와 알바몬 조사에 따르면 학창시절 대외활동에 참여했던 이유로 ‘새로운 일을 경험하고 도전해보고 싶기 때문’이라는 응답자가 55.9%(복수선택 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쌓기 위해’ 대외활동을 했다는 응답자가 47.2%로 많았다.

이외에는 ▲다양한 인맥을 쌓기 위해서(31.1%)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지식과 경험을 배울 수 있어서(26.5%) 대외활동을 했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앞으로 대외활동을 한다면 어떤 기준으로 선택할 것인가라는 질문에서도 ‘새로운 경험을 해 볼 기회’를 꼽은 응답자가 51.0%(응답률)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무언가 배울 수 있는 곳(46.4%)’을 꼽은 응답자가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취업혜택(서류전형면제/가산점 부여 등)을 제공하는 곳(44.5%) ▲취업하고 싶은 기업/기관(38.0%)을 선택한 응답자가 많았고, 이어 ▲활동 내용의 재미(35.7%) ▲다양한 인맥을 쌓을 기회(34.6%)가 있는 대외활동 순으로 선택하겠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