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세계인권도시포럼, 도시 간 연대 촉진”
이용섭 시장, “세계인권도시포럼, 도시 간 연대 촉진”
  • 박어진 기자
  • 승인 2019.10.02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시장단과 조찬간담회…유엔(UN)의 적극적 지지 촉구
유엔 측 “미첼 바첼렛 인권최고대표, 내년 포럼 참석 노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일 홀리데이인 광주호텔에서 제9회 세계인권도시포럼에 참가한 해외시장단과 조찬간담회를 개최하고 인권도시 간의 연대와 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에는 페기 힉스 유엔(UN) 인권최고대표 특사와 인도네시아 젬버 시장, 튀니지 아리아나 시장, 네팔 하리완 시장을 비롯해 독일 뉘른베르크·오스트리아 비엔나·네덜란드 위트레흐트·멕시코 멕시코시티 등 인권도시 국장급 관계자, 스웨덴 라울발렌베리 인권연구소장, 세계지방정부연합 인권위원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개별 도시만의 노력으로 인권행정을 펼치고 성과를 내기에는 어려움이 많다”며 “이런 점에서 도시 간의 연대와 협력을 촉진하는 세계인권도시포럼은 큰 의미가 있으며, 유엔(UN)의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유엔(UN) 인권최고대표사무소가 내년 5월에 열리는 제10회 세계인권도시포럼을 공동개최하고, 미첼 바첼렛 인권최고대표가 참석해줬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유엔(UN) 페기 힉스 인권최고대표 특사는 “내년 포럼에 인권최고대표가 참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 시장은 해외시장단에게 ‘5·18시계탑 오르골’을 선물하며 5·18민주화운동과 광주의 민주·인권정신을 소개했다. 오르골은 5·18민주화운동이 일어났던 옛 전남도청 앞 역사적 상징물인 5·18시계탑을 기념품으로 제작한 것으로 5·18민주화운동 기념곡인 ‘임을 위한 행진곡’ 멜로디가 흘러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