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조작 의혹’감사 둘러싸고 고려고와 광주시교육청 충돌
‘성적조작 의혹’감사 둘러싸고 고려고와 광주시교육청 충돌
  • 박병모 기자
  • 승인 2019.08.22 20: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고 사안벌 조목조곡 시교육청 감사 부당성 지적
광주시교육청, "학교운영 지적한 것" 진화 나서

광주 고려고등학교가 광주시교육청 감사결과를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서 광주시교육청의 감사에 대한 신뢰성이 의문시 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전경(원내는 장휘국 교육감)
광주시교육청 전경(원내는 장휘국 교육감)

반면 시교육청은 학교측의 반박을 감사 결과에 대한 변명이라고 일축했다.

문형수 교장 등 고려고 관계자들은 22일 오전 광주시교육청에서의 기자회견에서 "고려고는 상위권 학생을 위해 성적을 조작하는 부도덕한 학교가 아니다"고 전제한 뒤 "잘못된 사안은 합당한 처벌을 받겠지만 사실과 다른 부당한 처분은 바로잡아 나갈 것"이라며 시교육청의 감사결과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특히 문제가 된 시험문제 유출 의혹과 관련, "단순한 교사의 실수에서 비롯된 것이다“며 ”문제유출이 사실이라면 (시험문제와 같은 문제를 유인물로 받은) 해당 동아리 학생들이 오히려 더 틀리는 일이 생겼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교육청은 청탁·고의성·이득을 본 학생 등 명백한 범죄증거를 제시하라"고 강조했다.

한발 더 나아가 학교 측은 "시교육청이 '겁박·조작 감사'를 했으면서도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마구잡이 징계와 고발 등 학교를 조직적 범죄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시교육청의 부도덕성을 질타했다.
학교 측은 교육과정을 적절하게 운영하지 않았다는 시교육청의 발표와 지적에 대해 4가지 사안별로 조목조목 반박했다.

교육부는 수준별 이동수업을 '권장사항'이라고 한 반면 광주시교육청은 2016년부터 △학생간 차별 조장 △평가 공정성 훼손 △교육 불평등 재생산 등을 이유로 수준별 이동수업을 금지한 것은 모순된 교육행정임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첫째, 교육과정으로 편성된 수업시간에 다른 과목수업을 병행했다는 지적과 관련, "교육청은 교육과정 불일치가 고려고 만의 문제가 아니라 광주 전체의 문제임을 알면서도 징계했다"며 "남고이고 공대를 지망하는 학생들이 많아 대학 공부에 도움이 되고자 물리2 과목을 필수로 이수한 것“이게 때문에 상위권 학생들 입시를 위해 수업선택권을 제한했다는 감사 결과는 어불성설이라는 것이다.

둘째로, 우열반을 편성해 최상위권 학생들에게 특혜를 준 것과 관련, "영어·수학 등 특정 과목에서만 수준별 이동수업을 시행해 왔고, 이는 오히려 하위권 학생들에게 필요하고 권장해야 할 제도"라고 반박했다.

셋째, 기숙사 운영과 대입 학교장추천 전형, 방과 후 학교 운영에 대해선 "내신만으로 학교장 추천을 하는 것이 가장 공정하다", "최상위권 학생들만 방과후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니다","오해를 받는다면 기숙사를 폐쇄하겠다"고 말했다.

넷째, 감사 방식과 절차와 관련, "시교육청은 교사들의 인격과 인권을 무시하며 감사를 진행했다"며 "협박·조작 감사에 대해 사과하고 책임자를 엄중히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열거한 고려고의 기자회견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고려고 주장은 감사 결과에 대한 변명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감사결과서에서 보듯 "발단은 시험문제 유출이고, 이는 사실로 확인됐다. 유출을 바탕으로 학교운영상 문제들이 드러난 것"이라며 특히 '성적을 조작했다'는 표현은 전혀 없다"며 에둘러 진화에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Remon 2019-08-22 21:38:13
1.학교입장은 출제오류실수,교육청은 문제유출 어떤시각으로 보느냐이나 교육청의프레임에맞춰진듯 2. 우열반운영은 나 어릴적에서부터 현재사립초등학교마저도 있지않나?차별을위한것이아니라수준별효과적인성적향상을위했던거라는데!어차피학교에우열반없어도교문밖 학원가면 차별또차별! 돈내가면서차별받는사교육을 없애주던가!!! 교육청에서 할일은진정 무엇인지도 모르고! 다른민원에대한 답변은 학교장재량권이라 하더니만 이럴때는 일을 더 키워 무엇을 바라는 건가! 부정학사운영한 고려고에 우리 세금으로보조금 해마다지원한광주시교육청은이정도로될동안학교관리는어떻게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