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낙협, 수입대행료 이중지급에 조합원들 ‘분노’
전남낙협, 수입대행료 이중지급에 조합원들 ‘분노’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9.07.10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7억 사료수입 두고 수입대행료 ‘이중지급’ 논란
전직 조합장 미국업체로부터 25억 이중 대행료 받은 중개업자 비호에 직원․조합원 원성

전남낙농업협동조합 조합장이 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되어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젖소 먹이 조사료(미국산) 수입대행료(수수료) 이중지급을 두고 조합원들이 분노하고 있다.

그동안 전남낙협 조합원들은 미국산 조사료를 꾸준히 수입해 썼다. 미국산 조사료를 수입해 쓰는 이유는 젖의 양 때문이다. 미국산 조사료가 국내산 사료들에 비해 영향분이 많아 이를 먹였을 때, 젖을 더 많이 얻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미국산 조사료 수입과 관련 18년간 전남낙협을 이끈 강모 전 조합장이 미국조사료 업체와의 중개 과정에서 전남낙협으로부터 42억 원의 중개료 외에 25억 원 가량을 미국업체로부터 이중으로 받아온 중개인 김모 씨를 비호(庇護)하고 있다는 논란이 일면서 원성이 커지고 있는 것.

강 전 조합장은 재임 시절인 2014~2015년 감사보고서에 의해 수익성 개선 등으로 수입대행업체와 계약거래 전면 검토 등이 건의되었지만, 이를 묵살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사료 수입대행료에 대한 문제는 직원 및 조합원들로부터 그동안 수차례 지적이 되어 왔다. 2017년 조합장이 선모 씨로 바뀌면서 조사료 수입 중개에 대한 검토에 따라 대행자가 김씨에서 조합이 직접 다변화하는 방식으로 거래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13년 이상을 전남낙협과 미국 조사료를 중개해오던 김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법인을 통해 전남낙협을 상대로 계약해지에 대한 3억 원 및 원금 15%의 이자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이에 재판부는 1심에서는 전남낙협의 계약해지는 정당하다는 판결을 내렸다.

이후 김씨의 항소심 재판에 김씨 측 요청으로 강 전 조합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이중 지급된 중개료와 관련 자신의 잘못은 없고, 책임을 직원들에게 떠넘기는 말을 해 직원들과 조합원들로부터 강한 반발이 일었다.

특히 이날 재판과정에서 강 전 조합장은 도리어 판사로부터 “수수료와 관련해 매년 감사 결과 보고서에 감사가 지적한 부분이 있는데도 조합장이 검토는 안 하고, 직원들에게 검토를 하라고 지시도 안 하면 업체 편드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미국산 조사료
미국산 조사료

게다가 조사료 수입대행료 문제가 불거지면서 지난 5월 조합원들로 구성된 감사도 이뤄졌다. 감사 결과 김씨가 대표로 있는 법인이 미국 판매회사로부터 25억 원을 부당하게 지급받은 것으로 추정된 감사 결과가 조합원 310여명 앞으로 보내지면서 조합이 발칵 뒤집혔다.

여기에 지난 3.13일 조합장 선거에서 현 정 모 조합장이 당선되면서 조사료 수입 관련 의혹이 대두됐지만,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 당하는 선거법 수사가 긴박하게 이뤄지면서 적극적으로 거론되지는 못했다.

이렇듯 조사료 수입대행료를 두고 전직 조합장과 임원 간 유착 의혹이 제기되면서 조합원들이 집단행동 움직임과 함께 검찰에 고소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성추행 혐의를 받는 전남낙협 간부 김모 씨는 9일 열린 인사위원회에서 복무 규정, 품위유지, 문서관리 소홀, 직원과 사적 금전거래, 직장 무단이탈 등으로 징계 해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