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림보 열차 ‘경전선’ 고속전철화로 국가균형발전을”
“느림보 열차 ‘경전선’ 고속전철화로 국가균형발전을”
  • 박병모 기자
  • 승인 2019.06.26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전남도·여야 국회의원 19명 공동 주최 토론회
최진석 발제자, “경전선 준고속 전동차 운행으로 영호남 접근성 필요”
광주~부산간 하루 한 차례, 무려 5시간30분 소요 ‘오명’ 벗어나야

호남지역 소외 대명사요, 가장 느림보 열차 노선인 광주 송정~전남 순천 구간, ‘경전선’을 고속전철화 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한 토론회가 26일 오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경전선 광주 송정~전남 순천 구간의 고속전철화 사업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는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이날 토론회는 광주시와 전남도가 주관하고 광주·전남 여야 국회의원 19명이 공동 주최해 의미를 더했다. 경전선 송정~순천 전철화 사업은 올해 1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포함돼 정부차원의 에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착수하게 되면서 이를 광주전남 공동 차원에서 동력을 얻기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김시곤 대한교통학회장이 좌장을, 한국교통연구원 최진석 박사가 발제를 맡고 토론자로 임영진 기획재정부 타당성심사과장, 임종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 최창호 전남대 교수, 신혜숙 교통기술사협회장, 김종학 국토연구원 스마트인프라 연구센터장, 강갑생 중앙일보 교통전문기자가 참석했다.

발제를 맡은 최진석 박사는 "기존의 경전선을 남부 연결(목포 또는 광주~부산) 철도 노선으로만 이해하는 것에서 벗어나 영호남 연결선으로 인식변화가 필요하다"며 "경전선 전 구간 전철화로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준고속 전동차 운행으로 영호남 지역간 접근성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박사는 "국가균형발전 관점에서 경전선 구간을 재조명해야 할 시점이 됐으며 5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이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신안산선이 여의도를 출발해 서해선으로 익산까지, 그리고 호남고속철을 이용해 광주 송정까지 연결하고 이후 경전선으로 부전까지, 최종적으로 동해안 삼척까지 U자형 준고속철 운영을 통해 국가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전선 광주 송정~전남 순천 구간의 고속전철화 사업 토론회에 참석한 광주전남출신 국회의원
경전선 광주 송정~전남 순천 구간의 고속전철화 사업 토론회에 참석한 광주전남출신 국회의원

이어진 토론에서 패널들은 수도권 중심의 국토 개발과 경제성장 과정에서 빚어진 지역불균형 해소를 위해서 경전선 광주~순천 구간 고속전철화 필요성과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경전선 철도망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광주 송정~순천 구간은 개통 이후 한 번도 개량되지 않은 단선 비 전철 구간으로 남게 되면서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고, 광주에서 부산까지 하루 한 차례 운행되는 열차는 무려 5시간30분이나 걸려 세상에서 가장 느린 기차라는 오명에서 빨리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은 "경전선 고속전철화가 완료되면 시민들에게 광주~부산을 2시간대로 연결하는 안전하고 빠른 교통수단이 제공될 것이다"며 "신남부 경제권 기반구축과 동서화합으로 국가 재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 송정에서 삼랑진까지 총 289㎞에 이르는 경전선은 경상도와 전라도를 연결하는 유일한 철도로, 경제성장과 더불어 수용능력에 한계가 드러나면서 삼랑진에서 순천까지 복선 전철화가 거의 완료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