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4차 남북 정상회담 공식화...대북특사 파견
문재인 대통령 4차 남북 정상회담 공식화...대북특사 파견
  • 시민의소리
  • 승인 2019.04.15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4차 남북 정상회담 공식화...대북특사 파견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4차 남북 정상회담을 공개 제안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남북 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할 시점”이라며 남북 대화 추진을 공식화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이제 남북 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할 시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여건이 되는 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남과 북이 마주 앉아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을 넘어서는 진전될 결실을 볼 방안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 논의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남북 철도·도로 연결 등 남북경협 사업들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12일 남측에 대해 ‘오지랖 넓은 중재자·촉진자가 아닌 당사자가 될 것’을 압박한 데 대한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한반도 운명의 주인으로서 우리가 해야 할 일과 할 수 있는 역할에 맞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주도해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 추진을 공식화하면서 굳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아닌 지난해 5·26 정상회담처럼 판문점에서 열린 ‘원포인트’ 회담도 가능하다는 뜻도 내비쳤다.

이날 회의에서는 당초 청와대 관계자가 예측했던 대북특사 파견과 관련한 문 대통령의 발언은 없었다. 그만큼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관계 회복을 위해 신중한 자세를 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현재 대북특사로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야당의 반발이 심한 데다 포괄적인 남북관계 협의를 위해선 이낙연 국무총리가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