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미세먼지 안전 시민실천본부’ 발대식 갖고 활동 돌입
광주시, ‘미세먼지 안전 시민실천본부’ 발대식 갖고 활동 돌입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11.2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정책, 시민기업협력, 푸른하늘리더단 등 70명으로 운영
정책개발, 배출업소 및 차량 감시, 시민동참 홍보 등 전반 수행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광주, 우리가 만들어간다”

청정광주를 만들어가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현장에서 전개할 범시민 기구인 ‘미세먼지 안전 시민실천본부’가 26일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서구 국제기후환경센터에서 열린 발대식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시의회 의장, 시민실천본부 회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 위촉장 수여, 시민실천본부 운영 계획, 실천 다짐, 진공흡입차 시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시민실천본부는 광주시와 함께 미세먼지 정책 수립과 감시활동, 대시민 홍보활동 등 미세먼지 대책 전 과정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유관기관 추천과 시민 공모를 통해 ▲대기정책 분과 ▲시민·기업협력 분과 ▲푸른하늘 리더단 등 3개 분과 70명으로 시민실천본부를 구성했다.

기후환경 전문가와 환경단체대표 등 10명으로 구성된 대기정책 분과는 광주 여건에 맞는 미세먼지 저감 시책을 개발하고 광주시 정책의 평가와 진단, 모니터링, 시민 의견수렴 등 정책적인 사항을 수행한다.

기업체 대표와 시민단체 등 15명으로 구성된 시민·기업협력 분과는 기업들과 미세먼지 감축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고, 주민참여 활성화 교육 등 민간 네트워크 구축 활동을 한다.

공모를 통해 참여한 시민 45명으로 구성된 푸른하늘 리더단은 광주시, 5개 자치구, 보건환경연구원, 국제기후환경센터 등과 공동으로 일선 현장에서 미세먼지 줄이기 캠페인 및 환경감시 활동을 전개한다.

노후 경유차 안타기와 차량2부제 동참 등 친환경 운전, 대중교통 이용하기, 가정과 직장에서 에너지 절감 등 미세먼지 저감사업 홍보에 나서고, 마스크 착용 등 고농도 미세먼지 발령시 개인행동요령 이행 등 캠페인도 직접 전개한다.

시민실천본부 박기홍 본부장은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청정광주를 책임진다는 자세로 대안을 고민하고 현장을 누비며 시민들과 함께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용섭 시장은 “여러분의 노력이 광주시 행정 및 정책과 결함되면 어린 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마음껏 숨 쉬며 살 수 있는 안전하고 행복한 광주의 실현을 앞당길 것이다”면서 “아울러 3000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추진해 푸른도시 광주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2부 행사로는 실천본부 구성원들이 국제기후환경센터에서 광주시청 정문까지 차량2부제 자율동참과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미세먼지 줄이기 거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시에 대비한 살수차와 진공흡입차 청소 시연도 진행했다.

한편, 광주시는 오는 2022년까지 5개 분야 32개 사업에 6830억 원을 투입해 대기오염 측정망을 강화하고 진공흡입청소차량을 확대하는 등 2030년까지 초미세먼지를 21% 줄인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미세먼지 없는 청정광주 만들기’ 5개년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