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노 광주지역본부, 이용섭 시장에 ‘단체교섭 요구서’ 전달
전공노 광주지역본부, 이용섭 시장에 ‘단체교섭 요구서’ 전달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09.1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건별 검토, 예비교섭, 실무교섭, 본교섭 거쳐 10월 체결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는 11일 오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에게 단체교섭요구서를 전달했다.

이번 단체교섭 요구는 올해 3월 29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합법화됨에 따라 전국공무원노조 광주지역본부에서 처음으로 ▲조합활동 보장 ▲근무조건 개선 ▲업무처리 개선 등 광주시와 5개 자치구 조합원의 공통현안 31건을 단체교섭 대상으로 선정해 추진했다.

이 중 지난 9월 4일 이용섭 시장과 5개 자치구청장, 이종욱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시·자치구 상생회의’에서 체결된 ‘시·자치구 간 인사교류협약’의 경우 노사협치의 전국적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부구청장 인사교류, 자치구 결원충원 등 총 7개 항으로 구성된 인사교류협약은 광주시와 자치구 간 인사교류 관련 대립과 갈등구조를 종식시키고 노사 간 호혜평등과 상생발전 관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전국에서 유일하게 노조가 인사교류협약에 참여해, 단체장의 이해관계나 해당 자치단체 여건에 따라 일방으로 파기되는 사례를 방지하고 협약이행을 담보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광주시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의 단체교섭 요구에 따라 9월부터 안건별 소관부서의 검토와 예비교섭, 실무교섭, 본교섭 등의 절차를 거쳐 10월에는 단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이용섭 시장은 “단체교섭이 잘 진행돼 노조와 노조에 가입된 공직자들이 ‘노동이 존중받으며 일하기 좋은 환경’에서 일했으면 한다”며 “시장, 공직자, 노조는 광주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발전하도록 돕고자 존재한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