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립교향악단 제336회 정기연주회 ‘어두움의 근원’
광주시립교향악단 제336회 정기연주회 ‘어두움의 근원’
  • 박어진 기자
  • 승인 2018.08.29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4일(화) 7:30pm,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한국인 최초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바이올린 부분 우승자, 임지영 협연

광주시립교향악단(상임지휘자 김홍재) 제336회 정기연주회가 오는 4일(화) 오후 7시 30분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열린다.

김홍재 상임지휘자가 지휘하고, 바이올린 협연자로 2015년 퀸엘리자베스 국제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 우승을 차지한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이 나선다.

첫 곡은 베르디 오페라 '시칠리아 섬의 저녁기도' 서곡으로 시작한다. 1282년 프랑스 폭정에 항거하는 시칠리아 섬 폭동에 휘말린 비극적 사랑을 노래한다. 이 '시칠리아 섬의 저녁기도' 서곡은 베르디 오페라의 서곡들 중 가장 러닝타임이 길고 빼어난 곡이다. 극중의 여러 장면과 아리아들에서 흐르는 선율을 모은 것으로 독립된 관현악으로 손색이 없는 곡이다.

이어 프로코피예프의 ‘바이올린 협주곡 1번 D장조, 작품.19’를 들려준다. 프로코피예프의 초기 작품 중 가장 우아하고 시정이 풍부한 아름다운 주제를 중심으로 약간 기괴한 부차 주제도 더한 각 악장은 참신하고 기발한 음악어법이 넘친다. 종래의 바이올린 협주곡의 틀을 뛰어넘은 이 작품은 발표 당시 비평가들로부터 외면 받았지만, 1927년 시게티의 연주로 반향을 일으키며 비중 있는 레퍼토리로 자리 잡게 되었다. 당시 격변하는 러시아를 반영한 이 곡은 연주자의 뛰어난 기교를 요구하는데, 이 곡을 바이올린 퀸 임지영의 협연으로 들을 수 있다.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은 세계 3대 콩쿠르 중 하나인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바이올린 부분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한 ‘바이올린 퀸’으로 이미 국내‧외에서 유명하다. 현재 크론베르크 아카데미에서 미하엘라 마틴 교수의 지도하에 재학 중이다. 또한 그녀는 뮌헨 캄머 오케스트라를 비롯해 브뤼셀 필하모닉, 룩셈부르크 필하모닉 등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협연하며 개성 있는 솔리스트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또한 워싱턴 포스트(2015년 11월), 존 라인탈러로 부터 “그녀의 연주는 찬란하게 빛나는 고음부에서부터 비올라의 소리와 같은 풍부하고 거친 저음부의 소리까지 다양한 음색을 갖고 있으며, 마치 탭 댄서가 연상되는 민첩하고 정확한 움직임으로 지판 끝에서 반대 끝부분까지 내달리며 극적인 감각과 성향을 드러내어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는 평을 받았다.

무대의 마지막 대미는 브람스의 황혼기, 마지막 작품 ‘교향곡 4번 e단조, 작품.98’로 장식한다. 브람스는 인생 황혼기에 교향곡 4번을 작곡하여 거장 베토벤의 그늘에서 완전히 벗어나 그만의 음악을 완성한다. 단조 교향곡들 중 유일하게 피날레에서 장조의 환희로 변하지 않고 단조의 우울함을 그대로 이어가며 끝을 내는 이 곡은 바로크 시대의 음악적 구성과 낭만시대의 열정이 어우러진 명곡이다. 당대의 저명한 음악평론가 한슬릭은 삶에 대한 고독과 체념을 담아낸 이 교향곡을 “어두움의 근원이다”고 불렀다고 한다.

티켓은 전석 R 3만원, S 2만원, A 1만원(학생50%)이며 광주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를 통해 예매가 가능하다.

문의 광주시립교향악단 (062)524-508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