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 in 에딘버러 프린지페스티벌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 in 에딘버러 프린지페스티벌
  • 박어진 기자
  • 승인 2018.08.17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15일~16일, 세계 최대 예술축제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공연 참가
국악관현악곡, 판소리, 타악 등 국악의 멋과 흥을 알리는 프로그램 선보여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 홍보 이벤트 진행으로 광주를 알리는 자리 마련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지휘 김광복)이 세계 최대 공연예술축제인 영국 에딘버러 프린지페스티벌(8.3~27.)에 참가해 성황리에 공연을 마쳤다. 전 세계 예술인들과 애호가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는 창단 24년 만에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이 처음으로 참가했다.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은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전쟁의 상흔과 참담한 현실을 문화예술로 치유하고 활기를 되찾기 위해 시작된 '에든버러 인터내셔널 페스티벌(Edinburgh International Festival)'을 모태로 탄생했다. 1947년 당시 클래식, 오페라, 무용 팀을 주로 초청했는데, 초청 받지 못한 공연팀들이 자생적으로 공연을 하면서부터 ‘프린지(fringe)페스티벌’이 탄생한 것이다.
 
세계 3대 페스티벌답게 71주년을 맞은 에딘버러는 올해 50여 개국, 1만 여명의 예술가들이 코미디, 음악, 어린이극, 뮤지컬, 오페라, 무용 등 2천여 개의 공연을 펼치고 있다. 에딘버러는 도시 전체가 축제의 무대이다. 공식 공연장을 비롯해 50여개의 크고 작은 공연장에서 오전 10시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상설 공연이 매일 이어지고, 축제 중심지인 로열 마일 거리에는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예술가들이 야외 공연을 펼치고 있다.
 
축제가 점점 무르익은 가운데, 김광복 지휘자와 43명의 단원들은 에딘버러 도착 다음날인 지난 15일 오후(이하 현지 시각), 로열 마일 거리 야외 무대에서 거리 공연을 펼쳤고, 둘째 날인 16일 오후 세인트 자일스 대성당에서, 같은 날 오후 로열 마일 거리 야외 무대에서 공연했다.    

국악관현악곡을 비롯해 판소리, 타악, 태평소 등 한국 전통음악을 알리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성당공연과 거리공연의 프로그램은 장소에 맞게 특색 있게 선보였다.  
 
첫 공연은 15일 오후 7시 45분, 축제의 중심지 로열 마일 거리 야외무대에서 시작했다. 흥겨운 길놀이를 시작으로 판소리 춘향가 중 ‘사랑가’, 태평소와 사물놀이 공연이 펼쳐졌다. 특히 김광복 지휘자가 직접 북채를 잡고 고수로 참여했고, 태평소 연주를 선보이며 관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관객들은 우리 소리에 맞춰 함께 춤을 추며 흥에 겨운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 본 공연은 16일 오후 12시 15분, 에딘버러의 대표 성당이자 역사적인 건축물인 세인트 자일스 대성당에서 펼쳐졌다. 천년의 세월을 간직한 대성당은 스코틀랜드의 역사를 대변하는 공간이자 에딘버러의 대표적 관광 명소이다.
 

경건한 공간인 만큼 페스티벌 기간에도 공연 대관이 쉽지 않은 곳이다. 대관이 되더라도 클래식 장르에 국한돼 있었는데, 한국 국악팀이 공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연 날 아침, 숙소에서부터 공연장까지 약 200여 미터를 이동하는 것만으로도 큰 화제를 모았다. 흰색과 분홍의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단원들의 행렬에 이목이 집중되며 카메라 세례는 물론 공연장까지 자연스레 관객들이 함께 뒤를 따랐다. 공연 시작 한 시간 전 부터 관객들은 자리를 잡고 리허설을 지켜봤고, 정오 미사 후 바로 시작된 공연에서는 1천여명의 관객들이 성당을 가득 메웠다. 

장소 자체에 큰 의미가 있는 만큼 웅장하고, 깊이 있는 곡들로 준비됐다. 우리 국악의 아름다움과 멋을 알리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관현악 ‘경기민요’를 시작으로 타악협주곡 ‘신모듬’, 창과 관현악 ‘박타령’, 피리 협주곡 ‘창부타령’ 등을 연주했다.
 

대성당에 울려 퍼진 국악관현악은 이색적인 조합으로 색다른 감동을 선사했다. 서양 오케스트라 못지않은 다양한 악기 구성과 풍부한 우리 국악관현악의 소리가 성당을 가득 메우며 웅장하게 울려 퍼졌다. 관객들은 낯선 음악이지만 우리 국악 특유의 멋과 흥에 취해 함께 어우러졌다. 단순히 감상만 하는 음악이 아니라 관객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특히 마지막 피리협주곡 ‘창부타령’에서는 사물놀이가 중심이 돼 관객과 하나 되는 흥겨운 시간을 만들었다. 김광복 지휘자 특유의 재치로 흥에 겨운 관객들을 무대 앞으로 이끌어 냈고, 관객들은 흥에 겨워 우리 가락에 맞춰 춤을 추는 이색 광경이 연출됐다. 성당 관계자에 따르면 성당이 세워진 이래 엄숙한 성전 안에서 함께 춤을 추며 웃고 즐기는 공연은 처음이자 앞으로도 전무후무할 것이라고 한다. 

공연을 마친 후 관객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무대 앞으로 나가 김광복 지휘자와 함께 장단에 맞춰 춤을 춘 청년 니콜라이(독일, 유학생)는 “Brilliant(훌륭해요)! 소리와 하모니가 정말 좋고, 리더(김광복 지휘자)가 정말 멋지다”라고 말했다. 또한 가족들과 함께 온 마크(네덜란드, 관광객)는 “딸이 K-POP, 특히 방탄소년단의 팬이라서 한국음악을 들어봤다. 평창올림픽 TV중계를 통해 한국 전통음악을 들어봤지만 이렇게 직접 들어보니 정말 놀랍다. 관객들이 함께 참여하는 공연이 참 좋았고, 인상적이다”고 소감을 말했다.

본 공연이 끝나고 오후에는 다시 축제의 중심 거리인 로열 마일 야외 공연이 계속됐다. 첫날과 다른 프로그램으로 ‘대금 청송곡’, ‘해금 산조’, 판소리 심청가 ‘심청이 물에 빠지는 대목’, 춘향가 ‘사랑가’ 등을 선보였다. 특히 판소리 심청가 공연과 춘향가 ‘사랑가’ 공연 중에는 사극 복장을 한 백제예술대학교 연극영화과 학생들이 깜짝 등장해 즉흥 연기를 펼쳐 공연의 재미를 더했다. 

전 세계에서 수많은 예술가들이 저마다 공연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서도 단연 우리 소리의 아름다움과 이색적인 광경은 세계인들의 호평과 박수를 받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3회 공연 모두 관람하며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의 공식팬이 된 빅토리아(코스타리카, 문화기획자)는 “한국의 전통음악이 좋아 흥이 나서 춤이 절로 나왔다. 문화보존과 환경을 위한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한국의 이 음악과 소리를 보존해야한다는 생각이 든다” 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에딘버러에서는 광주를 알리는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됐다. 내년 광주에서 열리는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홍보하기 위해 야외 공연장에는 홍보 현수막을 걸었고, 홍보배지, 홍보물 등을 배포하며 관객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 김광복 지휘자는 “에딘버러 페스티벌 참가해서 국악의 멋과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광주를 알리는 문화사절단으로서 최선을 다한 공연이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