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경제톡⑨ 머니(Money)(2)
이상수의 경제톡⑨ 머니(Money)(2)
  • 이상수 전 광주연구소 이사장
  • 승인 2018.07.1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를 가지려면 비전(V), 가치(V), 핵심결과영역(K), 소득창출업무(I), 핵심성과지표(K) 시스템이 필요

평생 월급쟁이만 해본 필자가 ‘MONEY’라는 주제로 새로운 부의 법칙을 소개하려하니 어쩐지 망서려진다. 대체로 이런 내용을 소개하려고 하면 적어도 간접적인 경험이라도 해야 하는 것인데, 필자는 부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다. 용기도 없었고, 아예 내 능력 밖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번에 롭 무어(ROB MOORE)의 ‘MONEY’를 읽고 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플레임에 갇혀 머니(Money)와 멀어질 수밖에 없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부에 대해 배우고, 돈을 벌고, 부를 사랑하고, 중요한 일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부를 나누고 싶은 사람들, 부와 돈에 대한 편견을 깨고 싶은 사람들, 나쁜 짓을 하거나 죄책감을 느끼거나 탐욕스러워지지 않고도 돈을 벌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이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 용기를 내어 글을 쓰기로 하였다. 많은 ‘시민의 소리’ 독자들은 이 글을 읽고 머니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모두가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머니’에 관한 내용을 3회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필자 주>

()를 불러오는 공식은 따로 있다

돈에 대해 더 많이 알고, 더 많은 돈을 벌고, 돈을 더 많이 기부하기 위해서는 V(비전), V(가치), K(핵심결과영역), I(소득창출업무), K(핵심성과지표) 시스템이 필요하다. 롭은 이를 VVKIK라고 부른다.

공상에 빠져 사는 사람도 있고 현실을 외면하고 사는 사람도 있다. 또 어떤 사람은 비전이 분명하지만 세부 사항을 관리하지 않는 반면, 어떤 사람은 뭔가 하긴 하는데 뭘 하려고 하는지 모른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VVKIK 시스템은 명확한 비전을 갖고, 가장 큰 변화를 이끌어낼 최우선순위에 초점을 맞추게 도와주며, 당신의 위치를 평가할 데이터를 제공한다.

1) 비전(Vision)

비전은 삶의 목적에 대한 분명한 그림이고, 삶의 목적이다. 우리는 매일 비전에 따라 살고, 인생 말미에 불멸의 유산으로 남기기도 한다. 그것은 가치의 궁극적인 표현이자 인생의 갈림길, 힘든 선택, 후퇴, 산만함, 그리고 혼란에 빠진 일시적인 시기를 안내하는 인생의 로드맵이다.

2) 가치(Value)

가치는 인생의 모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삶의 개념이고 지침이 되는 원칙이다. 그것은 삶의 과정에서 인식하고,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을 여과한다. 당신은 가치를 통해 세상을 경험한다. 가치는 당신에게만 있는 고유한 것이다.

3) 핵심결과 영역 KRAs(Key Result Areas)

핵심 결과 영역은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집중하는 최고의 가치 영역이다. 핵심결과 영역은 부(), 소득, 회사, 유산에 최대한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가진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3~7개의 영역을 말한다. 핵심결과 영역은 관계개발과 유지, 놀라운 네트워크 구축, 리더훈련, 시스템개발, 금융조달, 사업계획과 전략수집, 이사회, 지속적인 자기 교육 등과 같은 종종 전략적이면서 잘 활용되는 일이자 기능이다. 당신이 가장 중요하고, 돈이 되는 일을 하고 있는지, 혹은 최고의 가치에 따라 비전을 성취하며 큰 변화를 일으키며 살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핵심결과 영역을 확인하면 파악이 가능하다.

4) 소득창출업무 IGTs(Income Generating Tasks)

소득 창출 업무는 당신에게 최고의 가치가 있으며 핵심결과 영역에 부합하고 유용한 업무다. 이런 업무는 가능한 최고의 재정적 가치를 지렛대로 삼아 시간당 수입을 최대한도로 늘려준다. 또한 가장 적절한 향의 시간을 쓰면서 소득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최고의 효과를 내주며, 최고의 혜택과 최소의 낭비를 선사한다. 그리고 더 짧은 시간 안에 더 많은 일을 하고, 더 많이 벌게 해준다. 최단기간 내에 최대한의 수입을 올리기 위해서도 우선순위가 높은 소득 창출업무에 집중해야 한다. 남은 시간 동안 추가적 소득 창출업무를 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더 많이 하는데 써야 한다,

5) 핵심성과지표 KPIs(Key Performance Indicators)

핵심 성과지표는 사업, 기업, 그리고 개인 목표에 중요하고 유의미한 지표이다. 또 현재 사업에서 일어나거나 실패하고 있는 일을 최대한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중요한 데이터 세트이다. 핵심 성과지표는 핵심 결과 영역 설정에 필요하다. 핵심 결과 영역과 소득 창출 업무가 적절한 결과와 소득을 주는지 아닌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핵심 성과지표를 통해서 피드백을 얻을 때 핵심 결과 영역과 소득 창출 업무를 검증, 조정, 혹은 수정할 수 있다. 핵심 성과지표가 없을 경우 열심히 일하는 데도 잘못된 일을 하고, 손해를 보고,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기 십상이다. 개인적으로나 회사를 위해서, 특히 소득과 관련된 핵심 성과지표 정리를 시작해야 한다. 특히 영업, 마케팅 및 재무 보고 기준에 맞춰 점검하겠다는 목표처럼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부터 시작하면 좋다, 이를 통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더 적은 시간 안에 더 많이 벌어야 한다.

부자들이 따르는 공식

지난 600700년 동안 부자들이 따랐던 돈을 지배하는 법칙이 있다.

Wealth=(가치+공정한 교환레버리지

가치는 다른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당신이 사람들을 돕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그들에게 관심과 성의를 보인다면, 그들은 가치와 혜택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당신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추천할 것이다.

돈과 부를 얻으려면 교환이나 거래가 이루어져야 한다. 당신은 누군가 돈을 지불할 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제품,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하고, 개방적이고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자부심을 충분히 가져야 한다. 감사하게도 재정적으로 공정한 보상을 받았다면, 당신은 공정한 거래를 한 것이다. 이는 ()거래로 이어지고, 이 거래는 다른 추천을 받게 할 것이다.

레버리지(Leverage)는 서비스와 보수의 규모와 속도 및 그들이 가진 영향력을 말한다. 당신은 더 많은 사람들을 도와주고 그들의 문제를 풀어줄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중요한 문제일수록 비용이 커진다.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클수록 그들의 확산 속도도 빨라진다. 가치를 제공하고, 공정한 거래를 해야 장기적으로 부의 레버리지를 늘릴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열심히 일하기보다 시간을 지혜롭게 쓸 줄 알아야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열심히 오랫동안 일하면 더 부유해지고 성공할 거라고 생각한다.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시간뿐만 아니라 시간과 돈의 관계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당신의 수익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필수적이란 사실을 알아야 한다. 열심히 하기보다 그 시간을 지혜롭게 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소비하는 시간이 내 삶의 목적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인지 항상 피드백해 볼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장시간 일하거나 초과근무를 해도 부자가 되지 못한다고 투덜대기도 한다.

부자들은 가치가 낮은 일은 레버리지 하고, 돈을 주고 위탁을 주기 때문에 더 부자가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결국 어떤 일들을 시작할 때는 레버리지 내지는 외부에 위탁을 맡길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라. 당신이 하려고 했던 첫 번째 일을 누구에게 맡길 수 있을까? 그리고 두 번째와 세 번째 일은 어떤가? 하루 중 끝마쳐야 할 7가지 정도의 일 중에서 4가지만 맡기고, 3가지만 직접 한다면 당신은 절반도 안되는 개인시간을 투자해서 두 배 이상의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아울러 맡긴어떤 일은 끝날 때까지 관리가 필요하다. 레버리지 한 일들을 철저히 확인하고, 끝날 때까지 관리하거나 지도해야 한다. 직접 일을 외주를 통해 아낀 몇 시간은 상당히 큰 혜택을 선사한다. 당신은 3가지 일은 외주를 주고, 2가지 일은 관리만하고, 나머지 2가지 일만 사실상 직접 처리하면 될지 모른다.

부자에게는 롤 모델이 있다

가장 빠르게 부자가 되는 실질적인 전략은 위대한 부자들의 특성들을 모델로 삼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다.

최고의 부자들은 모두 계속해서 성장하고, 다가가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싶다는 깊은 깨달음을 경험했다. 그들은 어떤 규모의 두려움보다도 비전을 더 크게 만듦으로써 부를 늘릴 수 있었다. 그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이기심(利己心)과 이타심(利他心)의 균형을 이룬 채 인류에 대한 큰 관심과 걱정을 보여줬다.

슈퍼리치들은 거의 모든 경우에 고상하고, 위풍당당하고, 풍요로움을 즐긴다. 풍요로움은 자기애(自己愛)와 이타주의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었을 때 가장 지속 가능하며, 자신과 다른 사람들 모두에게 도움을 준다.

돈의 본질을 모르면 부의 규모를 엄청나게 늘릴 수 없다. 돈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처하고 공정한 교환을 가능하게 해주고, 돈은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돈은 물질로 전환된 정신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부자들은 동료, 전문가, 멘토 등을 찾아 자기만의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그들로부터 성공과 실패의 모습을 배우고 사람들을 보는 눈을 기른다. 또 그들과 어울리면서 부에 대한 사고방식도 배우게 됨을 잊어서는 안 된다.

부자들은 반복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한다는 것이다. 12백명이 넘는 백만장자를 연구한 스티브 시볼드는 부자가 사는 집에 들어가서 봤을 때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 중 하나는 그들이 더 성공하기 위해서 공부할 때 읽은 책들로 꾸며진 아주 넓은 서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런데 중산층은 소설, 타블로이드, 엔터테인먼트 잡지를 주로 읽는다고 덧붙였다.

경제 분석가인 탐 콜리는 백만장자들 중 85퍼센트는 매달 두 권 이상의 책을 읽는다고 강조했다. 그들이 읽는 책들 대부분은 진로, 실용, 역사, 성공한 사람들의 전기, 자기계발, 건강 기억력 향상과 학습, 심리학, 리더십, 과학, 새로운 시대, 영감 그리고 긍정적인 정신적 견해 등을 다루는 주제였다고 한다.

부자들은 다양한 소득 흐름을 구축한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는 한 가지 모델을 통해 돈을 모았지만, 나중에는 부동산, 주식, 다른 사업, 기술, 지적 재산권 및 기타 자산군 투자 등으로 소득원을 다변화했다. 아무리 방대하더라도 하나의 흐름에서 나오는 소득은 혼란과 시장변화 위험에 노출된다. 자본과 소득, 주기적 및 반주기적 흐름, 그리고 고위험 고수익 및 꾸준하면서 안전한 소득 흐름 사이 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부자들은 건강과 좋은 에너지를 유지하고 있다. 부자가 되려면 일찍 일어나서 팟캐스트와 오디오북을 들으면서 운동하는 등 시간을 일반인보다는 세 배는 알뜰히 활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돈은 신뢰에 의존한다

모든 경제는 무엇보다도 신뢰에 기반을 두고 있다. 돈은 신뢰에 의존한다. 거시, 미시, 국내 및 세계 경제는 기능하기 위해 전적으로 신뢰에 의존한다. 신뢰가 무너지면 시스템은 빠르게 붕괴하기 때문에 개인도 신뢰가 무너지면 경제활동을 할 수 없다. 은행이 당신을 더 많이 신뢰할수록 당신이 부담해야 할 비용과 둘 사이에 생길 수 있는 마찰은 줄어든다. 따라서 당신 자신을 신뢰하는 행동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당신 개인의 신용 경제를 관리하고, 유지하고, 통달하기 위해서 평판, 브랜드, 신용도를 높이는 노력에 매진하여야 한다. 가능한 곳에서 사람들을 도와주고, 아무도 보지 않더라도 옳은 일을 해야 한다. 신뢰는 돈이고, 돈은 신뢰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선 어떤 순간에도 감사하라

부자들은 자기 가치를 인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매일 감사를 실천하고 있다. 큰일들뿐만 아니라 작은 일들에도 감사함을 잊지 않는다. 감사는 당신의 부를 늘려주는 습관이 되는 연습이다. 매일 밤 잠자리에서 눈을 감을 때, 마음속으로 감사하는 모든 것들을 시각적으로 상세하게 나열해보라. 이는 당신의 잠재의식을 프로그램밍하고, 수면문제를 극복해 주고 당신이 더 빨리 잠들 수 있게 해줄지도 모르기 때문에 세 가지의 효과를 낸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자료>

롭 무어 지음, 이진원 옮김(2018).MONEY. 서울 : 다산북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