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경제톡⑥ (사)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
이상수의 경제톡⑥ (사)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
  • 이상수 전 광주연구소 이사장
  • 승인 2018.06.2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빅데이터 등의 기업수요에 대비한 SW융합전문인력 교육기관

이상수 경제톡에서는 우리 지역의 일자리 관련 우수 교육기관을 찾아가 교육운영에 관하여 집중 조명하고자 한다. 이번 주에는 고용노동부로부터 4차산업혁명 선도훈련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된 (사)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을 찾아가서 교육운영시스템을 알아보았다.<필자 주>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 현장사진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 현장사진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은?

(사)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https://www.smhrd.or.kr)은 2011년 창립된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인력양성센터에 뿌리를 두고 있다. 2013년 미래창조과학부 <SW융합채용연수과정>인 '스마트기반 정보가전 SW융합과정'을 시작으로 매년 관련분야의 여러 과정을 운영해왔다. 2016년 3월에는 사단법인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원장 차준섭)으로 분리 설립하여 지역선도형 SW인력양성의 허브구축의 비전을 가지고 매년 우수한 전문인력을 양성해 오고 있으며, 4차산업혁명 시대에 창의적이고 융합적 사고를 가진 SW 전문인력의 수요증가와 역량요구에 맞는 기업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차별화된 교과과정 설계와 교육운영의 노하우로 높은 수료율과 취업률, 교육만족도를 유지하고 있다. 향후 호남권을 선도하는 명실상부한 SW전문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은 물론 청년취업률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원인력과 시설은?

(사)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은 ICT분야 35년의 교육경력을 지닌 차준섭 원장을 중심으로 교육운영팀, 연구개발팀, 관리팀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연구원은 모집/홍보, 교육운영관리 및 취업까지 전 과정을 탄력적(Matrix 방식)으로 운영하여 업무 및 교육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기관 내 운영⋅교육인력 현황은 총14명으로 정규직 13명과 비정규직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시설은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과 자회사인 (주)스마트인재캠퍼스를 중심으로 협력기관인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K-ICT 3D프린팅 광주센터, 광주테크노파크 등의 시설을 활용하고 있다.

그동안의 성과는?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은 짧은 역사 속에서도 모든 구성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프로그램의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개설과 교육, 취업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의 주요 실적을 살펴보면 2013년 처음 미래창조과학부<SW융합채용연수사업>의 하나로 운영한 '스마트기반 정보가전 SW융합과정'에서는 연수인원 50명, 수료율 96%, 취업률 86%를 달성해 ‘우수교육기관’으로 평가받았고, 2014년에는 연수인원 50명, 수료율 100%, 취업률 78%을 달성하여 ‘SW현장 전문인력 양성사업 운영기관’으로 고용노동부에 추천된 바 있다. 2015년에는 고용노동부 <지역 맞춤형일자리창출지원사업>의 하나로 광주전남혁신도시연계 청년친화형 스마트융합인력 양성사업을 운영하여 연수인원 25명에 수료율 92%, 취업률70%를 달성했다. 2016년에는 <이공계전문기술연수사업>의 하나로 '사물인터넷 기반 SW융합서비스개발자과정'을 운영하여 연수인원 25명, 수료율 92%, 취업률 87%를 달성하여 우수평가를 받았으며,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지원사업> 중 '사물인터넷기반 SW융합서비스개발자과정'에서는 연수인원 25명, 수료율 92%, 취업율 70%를 달성했다.

2017년 <이공계전문기술연수사업>이 확대되어 총연수인원 108명, 수료율 96%, 취업률 75%를 달성하기도 했다. 2017년 고용노동부 ’4차산업혁명 선도훈련기관‘으로 수도권 이남 지역에서는 유일한 기관으로 선정되어 IoT. BigData 분야에서 4개 과정을 운영하였으며, 올해에도 지난해에 이어 연속적으로 BigData. ARㆍVR분야 과정이 추가 운영되고 있다. 또한 이공계과정에 연수인원 60명이 운영되고 있으며, '2018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으로 전남대, 조선대, 순천대, 호남대 등에서 단기 및 장기과정으로 8개 과정이 이미 운영되고 있거나 개강이 예정되어 있다.

연수생 모집과 선발방법은?

연수생 모집은 크게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 으로 모집한다.

온라인 모집은 사람인. 잡코리아 등의 사이트를 이용함은 물론 모바일홍보로 교육과정 홍보사이트 제작을 통해 카카오톡,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유관기관, 대학, 학회 등의 홈페이지 활용, 과정 기수료생들에게도 SNS를 통해 교육과정을 홍보하고 있다. 오프라인 모집은 학회소속 각 대학 교수들의 추천을 비롯하여 시내전역에 디자인포스터부착. 네트워크 기관 우편발송 , 언론매체일간지 광고, 수료생 홈커밍데이 추천제, 각 대학 학과별 설명회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연수생 선발은 지원서 심사 후 심층면접을 통해 예비연수생 학습의지, 기초역량, 태도 등을 파악하여 1차 합격자를 선발하고, 예비연수생의 선행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사전 On-Line 테스트 2~3회 , Off-Line 1회를 실시한 후 총점이 높은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는 절차를 거치고 있다.

연수과정 운영은?

1)강사 및 TA운영

매 수업별 강사와 TA(Teaching Assistant)를 공동 투입하여 이론⋅실습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업 진행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실습지원 및 반복학습을 통해 매시간 강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주1회 강의 평가 및 강사, 전문가 특강, TA평가를 진행하여 수업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강사 및 TA수준점검을 실시하고 전문강사 및 실기강사를 양성하기 위한 강사리허설을 통한 강사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교수지원시스템으로 전문강사(PI: Professional Instructor)와 실습조교(TA)가 공동으로 강의운영방안을 협의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멘토(MG:Mentoring Group)는 PI지원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고 교수그룹(PG:Professional Group)은 TA지원과 실습지원에 대하여 자문을 맡아 그 역할을 수행한다. 다른 기관에 비하여 인력풀이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어 학생들의 실습지도에 아주 효율적이라는 평가다.

2)수업의 피드백 강화

과목당 2회 이상의 시험을 통해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고 부진 학생들을 위해 수업종료 후 TA 중심의 보충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강사진과 TA들의 회의를 거쳐 시험문제 공동출제 후 대학의 전문 교수진을 통해 시험문제를 검증하여 강사나 연수생들의 피드백 자료로 활용한다. 문제 유형을 3가지 타입(개인풀이문제, 파트너문제, 팀문제)으로 출제하여 문제해결능력뿐만 아니라 기업에서의 대인관계능력 및 협업능력까지도 고려한다.

3)재적율 100% 유지를 위한 짝(Mate) 시스템 운영

장기간 학습하는 교육과정에서 학습능력 향상과 중도탈락 방지, 향후 취업의 연계수월성으로 교육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짝(Mate) 시스템은 기간별(주 단위, 월 단위, 과정)로 진행하는 과목별시험, 연수생개인성향, 연수생들 간의 친밀도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자리매치를 하여 연수생들 간의 자체적인 스터디를 유도하고 짝을 도와줌으로써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고 장기간 연수 중 연수생간의 동료애 증진에도 매우 효과적인 자체시스템이다.

4)학습효과 극대화를 위한 On/Off-line 커뮤니티 개설⋅운영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은 On-Line카페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파트너, 팀, Class, TA와 주강사 간 커뮤니티스퀘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TA 및 주강사는 당일 강의내용, 현장(SPOT)테스트, 실습과제 등을 업로드시키고 있다. 연수생은 실습과제결과물, 프로젝트 진행사항, 프로젝트 평가 답안, 강의 내용에 대한 질문, 타 연수생의 질문에 답변 등을 업로드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월간 우수활동자를 선정하여 상품을 수여하는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연수생간 친목도모 및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끝으로 연수생 간 스터디그룹을 형성하여 정규수업 이후에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주고 있다.

5)창조⋅융합형 SW인재양성을 위한 특강 동시 진행

사고력, 창의력 향상과 인문학적 소양을 지닌 SW융합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비전특강, 통합특강, 그리고 전문가 특별세션 등을 운영하고 있다.

연수생관리는?

학사관리체계는 엄정한 출결관리로 학습참여를 유도하고, 객관적인 학습평가로 학습평가(70%)와 인성평가(30%)를 실시해 전체 80점 이상 취득시에 수료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프로젝트 평가시스템은 프로젝트 기간 동안 응용과 실습비중을 강화함으로써 기본+핵심+실전역량을 모두 통합할 수 있는 융합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각 과목 종료 시 과목우수상 시상, 발표평가를 통한 프로젝트 시연 및 의사소통 능력향상뿐 아니라 프로젝트 평가 결과 우수팀 시상 및 포상을 통하여 연수생들에게 학습의욕 고취와 포트폴리오로도 활용하게 하고 있다. 연수생 전원을 대상으로 전담자 및 강사와의 1:1 상담을 통한 연수생관리를 하고 있으며, 참여기업 실무자와의 면담을 통한 연수생들의 취업의지를 고취시키고 멘토링을 통한 연수성취도 달성을 유도하고 있다.

취업지원 계획은?

취업지원을 위하여 (주)LGCNS, 대신정보통신(주) 외 80여개 기업을 회원사로 확보하였으며, 기업의 실무자가 연수생 선발 및 교육과정(멘토링, 프로젝트 발표회, 전문가 특강 등)에 직접 참여하게 함으로써 직접적인 취업연계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기업수요 정보를 파악하여 상시 취업지원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의 비전은?

‘4차산업혁명에 적합한 융합적 사고를 가진 SW현장전문인력 양성의 허브 구축’을 비젼으로 두고 있으며, 4차산업혁명시대 기업수요를 반영해 현장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4차산업혁명 선도 인력을 양성하고 지역산업체에 양질의 인력을 공급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지난 5년간의 교육경험 토대로 SW인재양성체계 마련하고자 자체 HOPPING 개발

계층적 교육(Hierarchical), 기업수요기반(Ordered), 프로젝트중심교육(Project), 현장중심교육(Practical), 지속가능한 교육(~ing) 교육과정과 현장 이식프로그램(ESIC 프로그램:Education, Startup, Incubator, Caree)으로 혁신교육, 실전창업, 융합교육, 현장실무를 강조한 취업⋅창업자 교육운영을 통해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국가직무능력표준)를 기반으로 실무중심 교육운영을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채용예정자, 창업예정자 등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제공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SW융합 전문인력 양성의 허브역할을 수행하며 나아가 지역 IT/SW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rlarhkdgn102&logNo=221254442517

방문기관 : 61740)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60 ,203호(광주CGI센터,송하동)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TEL. 062-655-3509 / FAX. 062-655-3510)

E-Mail : smhrd@smhrd.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