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사학비리 내부 제보자 신원 해당 대학에 넘겨 ‘충격’
교육부, 사학비리 내부 제보자 신원 해당 대학에 넘겨 ‘충격’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8.04.26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교육계 시민단체, ‘고양이에게 생선 맡긴 꼴’ 교육부 관료 청산해야

교육부가 사학비리 내부제보자의 정보를 해당 대학에 몰래 알려준 사실이 드러나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해 수원대학교에 대한 대대적인 실태 조사를 벌여 100억 원 대 회계 부정 등을 적발했다. 당시 교육부는 내부 제보자의 신원과 제보내용을 해당 대학으로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 교육계 시민단체는 26일 성명서를 통해 “교육부 현직 간부가 사학비리 제보자 이름과 구체적 내용을 몰래 빼내 거꾸로 해당 대학에 알려준 보도를 접하고 통탄을 금할 수 없다”며 “사법당국은 관련자를 철저히 수사해 응분의 처벌을 해야할 것이다”고 지탄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2017년 사학비리 척격을 위해 ‘사학혁신추진단’을 출범시켜 기대를 한껏 올렸지만, 여전히 교육부 내 청산되어야할 적폐가 남아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는 대목이다.

이들은 “사학비리와 무관한 업무를 맡았던 이 서기관이 손쉽게 비밀 제보에 접근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청산해야할 거대하고 막중한 사학비리를 고려하며 참으로 안이하고 한심한 업무처리 태도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주전남 지역 여러 사학의 내부고발에 대해서도 유사한 정보 유출이 일어났을 것이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김상곤 교육부 총리가 직접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사건에 대해 시민단체는 “비리사학과 부패 교육관료가 형성한 비리 카르텔이 작동하는 과정의 일단을 보여주었을 뿐 아닝라 썩어빠진 교육 마피아에게 사학비리 청산을 기대할 수 없음을 확인시켜주었다”며 “교육부가 사학비리 척결의 의지를 입증하려면 썩은 교육부 관료들을 가장 먼저 청산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상곤 교육부총리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요구 ▲내부고발자 정보 넘긴 교육부 간보 엄벌 ▲사학비리 척결 위한 특단 대책 ▲관련자 긴급체포 및 부정유착 수사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