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조성 정상화 시민연대(준), 이기표 원장 사퇴촉구 투쟁 예고
문화도시조성 정상화 시민연대(준), 이기표 원장 사퇴촉구 투쟁 예고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8.04.1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프 출신 비전문가 낙하산 인사 이기표 원장 임명에 분노한다”
“이기표 문화원장 만들기 프로젝트 누가 주도했는지 규명해야”
“지역 소통 책임진 청와대 관계자들 대통령 눈·귀 가리고 있다”

신임 이기표 아시아문화원장에 대한 사퇴촉구 투쟁이 예고되고 있어 지역사회에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 정상화 시민연대(준)은 17일 성명을 내고 “캠프출신 낙하산 인사 이기표 원장 사퇴촉구 투쟁을 강력하게 펼쳐나갈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먼저 “오래도록 공석 중이던 아시아문화원장에 이기표 씨가 임명돼 최근 취임식을 가졌다”며 “이기표 씨는 이 지역 방송인 출신으로 문재인 대선 캠프의 미디어특보단에서 활동했던 ‘대선 캠프 출신’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화예술 행정의 전문성은 고사하고, 지역 문화계와의 소통도 전무했던 이기표 씨가 ‘대선 캠프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아시아문화원장이라는 막중한 요직에 임명됐다는 사실에 광주지역 문화예술인들은 당혹감을 감출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이들은 “이기표 씨는 지역 언론에 보도된 취임 관련 기사에서도 잘 알 수 있듯이, 방송 언론인으로 오래도록 활동했던 경력을 제외하고는 문화 전문가라 볼 수 있는 프로필이 전혀 눈에 띄지 않고 있다”며 “아시아문화전당의 기능과 업무를 사실상 위탁 운영하는 아시아문화원의 역할과 지역의 문화예술계에 미치는 파급력을 감안하면, 문화원장이라는 막중한 보직을 단순히 대선 논공행상의 대상으로 전락시켰다는 점에서 문화를 바라보는 문재인 정부의 편협한 인식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기표 씨의 아시아문화원장 선임은 이미 몇 개월 전부터 지역사회에서는 공공연한 사실로 회자되었다. 이 때문에 광주의 문화예술계는 이기표 씨의 아시아문화원장 임명의 부적절함을 지역 민심을 수렴하고 정부문화기관 인사 추천을 책임진 청와대 당국자들에게 부단히 알려왔음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한 청와대의 ‘내리꽂기 인사’에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들은 “우리가 납득하기 어려운 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의 ‘이기표 아시아문화원장 만들기’ 프로젝트가 집요하게 진행됐다는 점이다”면서 “이미 지역 언론에서도 소상히 보도된 바와 같이, 아시아문화원장 ‘임원 추천위원회’ 위원들의 신분이 사실상 공개되다시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규정상 하자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절차를 밀어붙인 상식 밖의 인사행정이 고집스럽게 진행되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뿐만 아니라 당시의 공모 요강을 살펴보면, 자격요건에 언론계 경력을 반영한다는 아시아문화원장 역할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기준이 명시되어서, 위인설관의 의혹을 자초한 것 또한 사실이다”면서 “일련의 공모 과정과 절차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이기표 아시아문화원장 만들기’가 지역의 여론은 철저히 무시하고 정권 차원에서 진행된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라는 점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말씀한 바 있다. 과연 그 말씀이 지켜지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누가 권력의 심장부에서 지역 문화예술계의 의견을 무시하고 부당하게 인사 전횡을 했는지, 그리고 지역과의 소통을 맡고 있는 청와대 당국자들이 대통령의 귀와 눈을 가리고 있지는 않는지, 철저한 진상 조사에 나서야 할 것이며 그에 상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광주의 문화예술계는 이번 인사를 도저히 묵과할 수 없음을 밝힌다”면서 “이러한 광주 문화예술계의 요구에 대한 납득할만한 소명이 없을 시에는 시민사회와 연대하여 캠프출신 낙하산 인사 이기표 원장 사퇴촉구 투쟁을 강력하게 펼쳐나갈 것임을 천명한다”고 경고했다.

한편,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 정상화 시민연대(준)에는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광주문화도시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민예총, 광주예총, 상상실현네트워크, 문화도시광주시민행동(준) 외 80여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