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단체협의회, 도시철도2호선 착공 중단해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도시철도2호선 착공 중단해라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8.01.30 17:2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효용가치 미지수, 시민공론화 위원회 구성 요구

광주시민단체협의회가 광주 도시철도2호선 착공 중단과 시민공론화 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이하 시민협)는 30일 “광주시는 편법으로 시작되는 도시철도2호선 착공을 중단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도시철도2호선은 ‘임기내 착공’이라는 시장의 한마디에 결국 편법과 꼼수가 동원되어 착공이 강행되려 하고 있다”며 “수조원의 예산이 투이보디고 10년 이상의 공사가 예상되는 대규모 사업의 무리한 강행은 결국 ‘광주시민의 미래’가 아닌 선거를 앞둔 ‘시장의 미래’만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윤장현 시장이 인수위 보고서를 통해 도시철도2호선의 재논의를 추진하겠다는 의견에 관련해서 “시민과 시민사회 의견을 듣겠다던 시장은 납득할 만한 설명도 없이 일방적으로 ‘임기내 착공’의사를 밝혔다”며 “도시철도 2호선의 십수년 검토, 추진되는 과정에서 시민들은 늘 배제되었다”고 비판했다.

시민협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공사기간 최소 10년인 도시철도 2호선이 10년 후에도 효용가치가 있을지 미지수다”며 “이제 광주시 미래 대중교통체계를 다시 고민하고 수립해야 할 시기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들은 천막농성을 진행하고 있는 ‘광주도시철도 공론화요구 시민모임’의 지지의사를 밝히며, 착공 중단과 시민공론화 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경현 2018-01-31 09:31:12
도시철도2호선 찬성! 괜히 수준높아 보이는 단어 골라써가면서 반대하지 마시길.. 도시철도는 미래 광주시민의 발이다. 영국 런던에서 세계최초로 시작된 지하철(도시철도)도 이유와 타당성이 있었기때문에 100년 이상을 버텼고 현재도 200년을 향해 운영되고 있다. 4차 산업 혁명이라고 도시철도의 효용성이 미지수라는 시민단체의 주장은 잘 못된것이다.

류달용 2018-01-31 08:32:40
제 목 : 도시철도 2호선건설반대 반동분자들한테 태클을걸다.

어제 광주시의회 케이블카건설촉구 기자회견장에 참석하러 시청을방문했다.
그행사를마치고 나오는데 도시철도2호선 건설반대행사를 목격하게됬다.
그반동분자들에게 한참전부터 그행위를 중단하라고촉구하던 본인이다.
그행사를 시작하던중에 찬성한다고 찬물을끼얹젔다.

건설반대위주의사람들로 구성됬던행사인데 찬성한다고 고래고래 소리를질러대니 행사가머쓱하게됬다.
몸싸움일보직전의 실랑이까지 나타났다.
남의행사인데 방해까지는 하고싶지않았다.
중재자들이 나중에 발언할기회를 준다고하여 방해행위를참았다.

행사마지막에 발언권을준다하더니 기자가아니라고 마이크를안주었다.
그래서 기자들이무식하여 질문을못하니 나한테주라고 항의했다.
방송사카메라에가서 이런장면을찍어서 보도하라고 항의했으나 외면당했다.
더이상의 실랑이가싫어서 말도안되는짓거리라고 호통치면 퇴장했다.
무식한것들 어이없는행동에 분노가치민다.

이경현 2018-01-30 20:17:03
시민협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공사기간 최소 10년인 도시철도 2호선이 10년 후에도 효용가치가 있을지 미지수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중교통 이용하지 않을거라는 주장 어디에서 누가 그런 논리 펼쳤습니까? 엄청난 교수님과 연구원님들 나왔네요. 같은 사람인데 대단한 논리입니다. 아니 내가 수준이 낮은건가? 사람의 머리속에서 그런 생각을 낸다는게 더 신기하네 ㅋㅋ 서울이랑 대구 부산 인천은 4차산업혁명 생각안하고 지하철 노선 늘려왔던거임? 시민단체님들 시선에서 그 지역 사람들이 미래는 안중에도 없고 적자내려고 생각없이 억지로 건설했던 거네요??? 독특한 사고방식이시네요? 제말이 틀렸나요?

시민단체껒져 2018-01-30 20:00:36
저놈들은 도대체 1호선노선선정 실패를 언급조차도 않하고 지들이익을 위해서 적자거린다 ㅉㅉ 그리적자따지면 1호선 노선가지고 150만시민들이 이 광주 거지노선 1호선타겠냐? 2호선이 이용률훨더 많겟다. 진자광주시민단체들 제발 광주에서 사라져라 언제까지 광주가 낙후되길원하냐 저들 수사해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