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성' 경계...그래도 무시 할 순 없어
'정치성' 경계...그래도 무시 할 순 없어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1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의회 시의원들은 광주시 자치구간경계조정 기본계획안을 '합리적인 방안'을 전제로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지역주민들의 반대가 심하면 '주민여론에 따르겠다'와 '소신대로 하겠다'로 각각 응답, 지역갈등 소지를 드러냈다.


본지의 전화 간이 설문조사 결과 광주시의회 전체 시의원들은 구간경계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한 명을 제외하고 모두가 동의했으며 시의회에 제출된 안이 '합리적이라면' 광주시 최종안을 받아들이겠다는 의원도 14명이나 됐다. 그러나 '주민들의 반대여론이 계속된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소신대로(8명)' '주민여론 우선(8명)'으로 각각 나뉘어져 만약 구간 경계조정안이 시의회를 통과하더라도 시의회에서도 또 다른 불씨를 안으며 소지역주의 우려를 보이고 있다.

최종안 주민반대땐 "소신대로"-"여론 우선" 절반씩

또 구간경계조정 실시시기에 대해서도 '내년지방선거 전(6명), 선거 후(10명)로 각각 나누어 졌다. 선거 후를 주장하는 의원들은 "지방선거 전에는 일부 지방의원 입지자들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경계조정사업이 흔들릴 수 있으며 심도있는 연구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며 '지방선거 전 실시' 의원들은 "정치적인 계산에 놀아날 수 있으며 지방선거전에 마무리해야 행정과 지방정치에 혼란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실시 시기와 관련 구간경계조정이 시급한 동구와 남구 출신은 지방선거 전을, 서구와 광산구, 북구 출신 시의원들은 지방선거 이후를 각각 주장, 뚜렷한 대조를 보인 가운데 일부 시의원들은 "내년 지방선거전 실시는 이미 물 건너간 것 아니냐"며 "국회의원의 입장에 따라 다시 달라질 수도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동·남구출신 "선거 전" 나머지구 "선거 후" 대조

그러나 시의회 주변에서는 "의원들 스스로 구간경계조정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도 막상 해당지역 주민들이 반대한다면 주민여론 지지와 소신으로 각각 나뉘어져 있는 것 자체가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혀 있는 것 아니냐"며 "광주권 도시발전과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라도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정치적 득실을 벗어나야 지역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